한국의 독자들에게
[ 제1막 - 마케팅이 공연 소비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
프롤로그 : 공연 소비의 열기
제1절 다카라즈카 가극단 톱스타의 고별 공연
제2절 극단 기자의 해산 공연
제3절 극단 시키, 최고의 관객 동원
제4절 디즈니의 브로드웨이 상륙
제5절 극단 후루사토 카라반의 뜨거운 열정
제6절 공연 소비가 마케팅에 시사하는 것
제1장 관계 마케팅의 구조
제1절 관계 마케팅의 등장 배경
제2절 전통적 마케팅의 한계
제3절 관계 마케팅의 구조와 내용
제4절 총체적 접근에 대한 연구
[ 제2막 - 공연 소비의 마케팅 ]
제1장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고객 에워싸기 전략
제1절 고바야시 이치조의 고객 에워싸기 전략
제2절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고객 에워싸기 전략
제3절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발전과 진화
제4절 다카라즈카 팬들의 에워싸기
제5절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고객 에워싸기 전략이 시사하는 것
제2장 극단 시키의 고객 유도 마케팅
제1절 극단 시키의 행적
제2절 성장 확대 노선으로
제3절 두 개의 얼굴 : 시키 주식회사와 극단 시키
제4절 극단 시키의 마케팅 전략
제5절 극단 시키의 과제
제3장 극단 후루사토 카라반의 고객 유지 마케팅
제1절 극단 후루사토 카라반의 행적
제2절 조직 구성과 운영 형태
제3절 제작부가 주도하는 제품 개발
제4절 극단 후루사토 카라반의 고객 유지 전략
제5절 극단 후루사토 카라반의 과제
[ 제3막 - 공연 소비 마케팅에서 배우기 ]
제1장 장수 브랜드 형성의 마케팅
제1절 브랜드화란 무엇인가?
제2절 브랜드 가치란 무엇인가?
제3절 브랜드 가치 형성의 기본 구도
제2장 신제품 개발 과정 매니지먼트
제1절 신제품 개발은 3/1000의 확률
제2절 공연 제작 과정에서 배우는 신제품 개발
제3절 신제품 개발 과정의 방향성
제3장 고객 유지 마케팅
제1절 고객의 조직화
제2절 고객 유지 장치 만들기
제3절 세분
왜 관계 마케팅인가?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1990년대 거품 경제가 꺼지기 직전까지 고도성장을 지속해 왔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마케팅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고객에게는 잠재적 수요가 있다”는 대량 마케팅의 전제를 바탕으로 무엇을 만들든지 팔 수 있다는 믿음이 기업 전반에 강하게 자리 잡고 있었다. 하지만 소위 일본의 “잃어버린 10년”이라는 불황기를 거치면서 이러한 믿음은 무너지고 마케팅 회의론까지 제기되었다. 여기에서 새로운 마케팅 방법에 대한 요구가 제기되는데, 그것의 하나가 바로 관계 마케팅이다.
관계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관계 마케팅의 출발점은 “고객과 소비자에게 잠재 수요가 반드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사고방식이다. 관계 마케팅의 최대 과제는 “어떤 생각에 기초를 두고 어떻게 수요를 만들 것인가”를 모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와 마케팅을 수행하는 기업 사이에 이루어지는 관계 형성 과정에서 수요 창출이 실현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소비자와 기업을 별개의 객체가 아닌 하나의 통합된 존재로 생각한다. 이런 전제 아래 소비자와 기업 양자가 상호 작용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통해 신뢰를 얻고 융합하면, 결과적으로 양자의 가치는 공유되며, 양자는 서로를 지원하는 관계로 변하게 된다. 그러한 관계를 목표로 하는 활동이 바로 관계 마케팅이다.
관계 마케팅이 연극(공연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이 책은 마케팅의 위기를 맞아 그 해결 방법으로서 “전혀 다른 세계를 보자”는 접근법을 채용하고 있다. 그리고 그 “다른 세계”로서 공연(연극을 택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연극(공연은 배고픈 분야이다. “연극은 예술이다”라고 하면서 대중의 평가에 무관심한 쪽이 있는 반면, “관객의 지지가 있어야 예술이 존재한다”면서 대중 연극을 추구해 온 극단(조직도 있다. 이러한 극단은 고객에게 환희와 열정을 선사하면서 열성팬을 창조하고 또 이들로 하여금 이들 극단과 배우에 헌신케 하는 모습을 이끌어 냈다.
관계 마케팅이 꿈꾸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