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디팩 초프라
초판 머리말 | 아룬 간디
1장 마음으로 주기―NVC의 핵심
2장 연민을 방해하는 대화
3장 있는 그대로 관찰하기
4장 느낌을 알아차리고 표현하기
5장 욕구를 의식함으로써 자신의 느낌에 대해 책임지기
6장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부탁하기
7장 공감으로 듣기
8장 공감의 힘
9장 우리 자신과 연민으로 연결하기
10장 분노를 온전히 표현하기
11장 갈등 해결과 중재
12장 보호를 위한 힘 쓰기
13장 자신을 자유롭게 하고 다른 사람을 돕기
14장 NVC로 감사 표현하기
에필로그
더 읽으면 좋은 자료
옮긴이의 말
느낌말 목록
보편적인 욕구 목록
형식은 단순하지만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비폭력대화
이 책은 비폭력대화의 기본 개념, NVC 모델, 모델 적용 과정 등을 자세히 다루는 기본 텍스트이다. 다시 말해, 이론과 실천에 관한 구체적인 설명과 지침을 제공하는 NVC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실천 방법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 있는 것이야말로 이 책의 장점이다. 비폭력대화는 우리가 새로운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수 있게 해 주는 의사소통 방법으로 ‘연민의 언어’라고도 부른다. NVC를 익히면 습관적이고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대신 자신이 무엇을 관찰하고 느끼고 원하는가를 의식할 수 있다. 관찰, 느낌, 욕구, 부탁이라는 네 가지 요소에 기반하여 인간관계를 새로운 측면에서 볼 수 있게 하는데, 이처럼 형식은 간단하지만 아주 효과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힘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문화를 ‘경쟁’에서 ‘창조’로 바꾼 한 권의 책
-MS CEO 사티아 나델라의 추천 도서
책에서 소개하는 NVC 대화의 모델을 일상생활과 조직문화에 적용해 보면 갈등이 누그러지고 유대가 자라나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는 실증 사례는 많다. 국내에서 2004년 출간된 이래 지금도 해마다 1만 명 이상의 독자와 기업체 등에서 꾸준히 이 책을 찾는 것도, 인간관계에 실제로 변화를 가져오는 비폭력대화의 힘 때문일 것이다. 특히 비폭력대화를 조직문화에 적용했을 때 기업의 혁신으로 이어지는 가장 유명한 사례로서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경영 사례를 꼽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CEO인 사티아 나델라는 세 번째 CEO로 취임하면서 고위 임원들에게 『비폭력대화』를 선물하며 소통과 협력, 공감의 가치를 통해서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로 나아가자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의 문화는 경쟁에서 창조로 바뀌고 새로운 도약과 부활의 발판을 마련했다.
책 속에서
비폭력은 우리 안에 있는 긍정적인 면이 밖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보통 우리 생각을 지배하고 있는 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