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은 문화라는 다듬어지고 방향성을 띄는 환경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어 끊임없이 인위적인 메시지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속에서 사진, 영화, 음악, 스포츠 등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패션아이콘의 이미지를 무의식적으로 학습하고 반복적으로 연출한다.
2판에서는 패션이미지에 담긴 의미와 상징을 통해, 패션과 영상문화를 쉽게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 현명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1, 2장은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패션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고 패션 이미지메이킹에 기초가 되는 패션아...
패션은 문화라는 다듬어지고 방향성을 띄는 환경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어 끊임없이 인위적인 메시지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속에서 사진, 영화, 음악, 스포츠 등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패션아이콘의 이미지를 무의식적으로 학습하고 반복적으로 연출한다.
2판에서는 패션이미지에 담긴 의미와 상징을 통해, 패션과 영상문화를 쉽게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 현명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1, 2장은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패션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고 패션 이미지메이킹에 기초가 되는 패션아이콘과 이미지메이킹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였다. 3, 4, 5장은 패션사진에 대해 서술하면서, 패션사진에 객체로 등장하는 패션모델의 몸과, 패션사진의 광고적인 성격, 그리고 패션사진을 중심으로 등장한 20세기 이후 패션아이콘을 실례를 들어 살펴보았다. 6, 7, 8장은 영화에 관련된 부분으로서, 영화의상의 개념과 기능, 패션 프로모션과의 관련성, 그리고 영화에 관련된 여러 패션아이콘들에 대해 설명하였다. 9, 10장은 팝뮤직에 관련된 부분으로, 팝뮤직의 발전과 패션과의 관련성, 그리고 뮤직 장르별로 관련된 여러 패션아이콘에 대해 다루었고, 11장은 스포츠와 관련하여 스포츠 의상, 패션산업과의 관련성, 관련 패션아이콘의 예를 들었다. 12, 13장은 특히 최근의 뉴미디어 시대의 특성과 영상매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