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행복을 부르는 법화경 사경 세트 - 전7권
저자 혜조 스님
출판사 운주사
출판일 2011-02-15
정가 70,000원
ISBN 9788957462638
수량
법화경 전체의 한문 원문 및 한글음 사경에 우리말 번역까지 함께 수록

1.


법화경은 ‘경전 중의 왕’이라 일컬어지며 우리나라를 비롯, 대승불교권에서 가장 중요시되고 애송되어온 경전 중 하나로, 사상적으로나 신행적으로나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 미친 영향이 실로 막중하다.

법화경은 특히 부처님의 가피와 영험을 많이 받는 경전으로 알려져 예로부터 사경과 독송이 널리 행해져 왔다. 이 책의 제목을
<행복을 부르는 법화경 사경>
으로 한 것도, 법화경 사경을 통해 몸과 마음의 평화와 행복이 충만하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2.

이 사경본은 법화경 전체(7권 28품의 한문 사경은 물론이고, 한문에 대한 한글음을 따라 쓸 수 있게 하여 한 권으로 2번의 사경을 하는 공덕을 짓게 하였다. 또한 일일이 각 한자의 뜻을 달아 사경을 하면서 저절로 한자 공부가 될 수 있도록 하였으니 이는 부수적으로 얻는 효과이다. 아울러 현대어로 옮긴 우리말 번역도 함께 수록하여 법화경을 우리말로 온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뜻과 의미를 알고 경을 사경하면 훨씬 신심이 날 것이기 때문이다.

사경은 예로부터 일자 일배一字一拜의 정성으로 임하라고 하였다. 그 형식이야 사람에 따라서, 즉 사람마다의 근기나 상황, 형편에 따라서 다르게 할 수 있겠으나, 사경에 임하는 정성스런 마음 하나는 예나 지금이나 모두가 지켜야 할 절대점이다. 즉 한 글자 한 글자 정성을 들여 일념으로 사경에 몰입하여 나와 다른 사람이, 나와 불보살님이, 나와 온 우주가 하나가 되는 경지에 이르게 됨으로써 수행이 되고 그 공덕이 있는 것이다.

제23 약왕보살본사품에 있는 다음 구절은 법화경 사경의 공덕에 잘 드러내준다.

“이 법화경은 능히 일체 중생들을 구원할 수 있으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든 괴로움을 벗어나게 할 수 있느니라. …… 만약 어떤 사람이 이 법화경을 듣고 직접 쓰거나 남을 시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