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1부 우리를 유혹하는 달콤한 권력
수양 대군을 왕으로 만들어 낸 한명회
아버지와 싸우며 마음의 병을 얻은 사도 세자
나라를 일본에 팔아넘긴 이완용
자신의 재능을 친일 활동에 사용한 서정주
2부 다른 사람들을 위해 나누는 권력
모든 사람을 존중했던 퇴계 이황
높은 위치에서도 겸손했던 이원익
자신만의 방식으로 권력에 저항한 김삿갓
부의 비밀을 간직한 최부자
3부 우리가 맞서 싸워야 할 권력
차별이라는 벽에 시를 새긴 허난설헌
인형이 되기를 거부한 나혜석
독립운동가를 하나로 모은 안창호
힘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소신을 굽힌 김원봉
★ 10만 독자를 사로잡은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독자들이 선택한 최고의 어린이 인문학!
★ 대한민국 1등 역사 커뮤니케이터 최태성이 알려 주는 세상에서 가장 쓸모 있는 역사
★ 현직 교사 22명의 극찬!
역사는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겪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가장 좋은 친구입니다. 왜냐하면 역사는 그저 과거의 사실을 학습하는 학문이 아니라 사람을 만나는 학문이기 때문입니다. 역사 속 사람들을 만나 질문을 던질 때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단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이에게도 역사는 무척 중요합니다. 역사를 통해 앞으로 살아갈 긴 인생을 헤쳐 나갈 지혜를 얻을 수 있을 테니까요.
이 책은 크게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에서는 권력의 유혹 앞에서 다양한 선택을 내렸던 인물을 소개합니다. 안타까운 선택을 했던 인물도, 잘못된 선택을 했던 인물도 등장합니다. 2부에서는 자신이 가진 힘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 사용했던 인물을 소개합니다. 3부에서는 잘못된 힘, 부당한 권력에 맞서 싸운 네 명의 인물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최태성 선생님은 역사 속 인물이야말로 어린이가 믿고 따를 멘토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미 수백, 수천 년의 역사에서 검증된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역사 인물의 삶을 들여다보며, 어린이들은 자신이 역사에서 무엇을 얻어 갈 수 있는지 스스로 깨닫게 될 것입니다.
미래를 살아갈 어린이들에게 역사는 정말 중요합니다. 역사가 어린이의 삶을 바꾸고, 어린이들은 다시 미래의 역사를 만들어 나가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역사 속 사람들을 만나며 삶의 방향을 잡아 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나침반이 되어 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지금까지보다 더 깊이 있게, 더 재미있게 역사의 ‘쓸모’를 알아 갔으면 합니다.
외우는 역사에서 사람을 만나는 역사로
아이들의 삶을 바꾸는 열두 번의 역사 여행
역사를 처음 공부하는 어린이들은 수많은 ‘사실’ 앞에 부딪혀 좌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