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교사 블로거가 되어야 하는 이유
1-1 블로그를 시작하다 - 9
1-2 블로그, 왜 하나요?- 15
1-3 MZ세대의 소통 창구, 블로그 - 19
1-4 셀프 브랜딩의 시대- 23
1-5 블로그에서는 참교사입니다- 27
2부 블로그 개설 & 운영 꿀팁
2-1 어떤 플랫폼을 선택할까요? - 33
2-2 블로그 이름 짓기, 정체성을 담으세요 - 39
2-3 블로그의 목차, 카테고리 구성하기- 45
2-4 다른 블로그를 방문하세요 - 51
2-5 1일 1포스팅을 하다(상위 10% 블로거 되는 법- 55
2-6 1일 1포스팅 쉽게 하는 법- 61
2-7 블로그도 루틴이다- 67
2-8 주말엔 쉬세요- 73
2-9 방학은 기회의 시간- 79
2-10 소문, 어디까지 낼까요? - 83
2-11 블로그의 동반자, ‘이웃’ - 87
2-12 블태기는 누구에게나 찾아옵니다- 93
2-13 서평단의 매력- 99
2-14 교사 블로거의 서평 쓰는 법 - 103
2-15 겸직 허가 신청해야 할까요? - 109
3부 블로그와 교실을 잇다
3-1 아이들이 블로그를 검색해요 - 117
3-2 1일 1수업 후기에 도전하세요 - 123
3-3 피드백은 블로그에서- 129
3-4 아이들 시를 책으로 묶다 - 133
3-5 그림책 수업이 쌓인다 - 141
3-6 수업 준비의 기본은 지식 쌓기- 147
3-7 노는 방법도 어려워요- 155
3-8 연수 필기는 공책에 하지 마세요 - 161
3-9 좋은 글을 모아요- 167
3-10 교실의 역사를 기록하다 - 173
3-11 교사 연수에 나서다 - 181
3-12 기고를 하다- 187
3-13 보고서가 뚝딱 - 193
3-14 공적조서 작성, 기억에 의존하지 마세요- 199
3-15 포스팅을 모으면, 책이 됩니다 - 203
4부 블로거가 되기 전에는 몰랐던 것들
4-1 블로그는 나만의 빅데이터 - 211
4-2 사람
머리말
당신이 블로그를 하면 좋겠습니다.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졌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MZ 세대의 유입으로 인해, 블로그는 다시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블로그는 꾸준히 기록하기에 좋은 플랫폼입니다. <종의 기원>으로 유명한 찰스 다윈은 2,000쪽 분량의 비망록 덕분에 진화론을 탄생시켰습니다. 1일 1독서 1서평을 꾸준히 실천한 니나 상코비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서평가가 되었습니다. 교사들의 기록은 더 좋은 선생님, 나아가 더 나은 교육을 만드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저는 교사 블로거로 4년간 활동했습니다. 4년이란 시간 동안 1,400개의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저와 제 교실의 기록이 쌓여 있습니다. 기록, 블로그는 제 삶을 바꿔주었습니다. 소비자에서 생산자가 되어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 수업을 보고 멋지다고 이야기해주는 사람들이 생겼습니다. 저 같은 선생님이 있다면 대한민국의 미래가 밝아질 거란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 바람에 부응하고자, 더 발전하는 교사가 되기 위해 오늘도 제 수업을 블로그에 기록합니다. 이런 선순환을 많은 선생님들이 경험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책을 썼습니다.
1부 [교사 블로거가 되어야 하는 이유]에서는 블로그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역설합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와 왜 블로그를 해야 하는지 적었습니다. 최근 MZ 세대의 소통 창구로 떠오른 블로그를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고,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소개했습니다.
2부 [블로그 개설 & 운영 꿀팁]에서는 제가 4년 동안 교사 블로거로 활동하며 깨달은 다양한 팁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선생님들이 더 쉽게 블로그를 시작하고 블로거로 꾸준히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노력했습니다.
3부 [블로그와 교실을 잇다]에서는 교사의 블로그를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는지 소개합니다. 실제 포스팅 내용을 예시로 보여드리며, 블로그와 교육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정리했습니다.
4부 [블로거가 되기 전에는 몰랐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