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
PART 01 나도 프레젠테이션 고수가 될 수 있다
CHAPTER 01 프레젠테이션은 ‘한 편의 광고’다 10
1 광고처럼 타깃층에 집중하라 12
2 광고처럼 차별화 포인트로 관심을 끌어라 14
3 광고처럼 메시지는 명확하고 간결하게 하라 18
4 광고처럼 주인공은 모델이 아니라 콘텐츠다 22
5 광고처럼 트렌드를 반영하라 24
6 광고처럼 행동하게 하라 26
CHAPTER 02 프레젠터는 ‘최전방 스트라이커’다 32
1 자신감으로 무장하라 33
2 제품을 경험하라... 진정성의 척도다 37
3 보고 또 보자... 다른 페르소나로 변신하라 39
4 ‘성공의 기억’을 빨리 만들자 41
5 AI 프레젠테이션과 차별화하라 42
CHAPTER 03 청중에 대한 이해는 ‘절반의 성공’이다 46
1 CEO와 실무진은 관점이 다르다 46
2 오너와 전문경영인은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다 47
3 신규 임원과 기존 임원은 같은 임원이 아니다 49
4 세대별 차이를 고려하라 50
5 주제에 대한 친숙도를 파악하라 52
6 이해 상충 청중과의 소통 방안은? 54
CHAPTER 04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비법 9가지 59
1 ‘Mission’을 모르면 ‘Mission Impossible’ 59
2 감정을 자극하라... 공감이 배가된다 62
3 체감할 수 있는 예시를 개발하라 65
4 고수는 쉽게 설명한다 71
5 스토리텔링 방식을 활용하라 73
6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봐라 77
7 경쟁사와 업계 동향을 파악하라 83
8 후광효과를 간과하지 마라 84
9 유머는 ‘약’인가 ‘독’인가? 87
CHAPTER 05 프레젠테이션 성패는 ‘Q&A’ 94
1 ‘Q&A’는 골키퍼의 시간 95
2 핵심은 ‘So What?’ 96
3 히든카드를 준비하라 98
PART 02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A to Z
CHAPTER 01 프레젠테이션 WARMING-UP 102
1 최종 점검은 프레젠터의 몫 1
프롤로그
20여 년 전 처음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을 했던 날의 떨림이 기억난다. 억양이나 동작, 청중과의 눈 맞춤은 고려할 수조차 없었다. 일단 프레젠테이션 핵심이 빠짐없이 전달되어야 한다는 일념으로 내용을 나열하기 바빴고, 처음부터 끝까지 강한 어조로 일관했으며, 몸까지 떨렸던 기억이 있다. ‘&A 시간에 혹시 준비하지 못한 질문이 나오면 어떡하지?’라는 걱정이 앞섰다. 프레젠테이션이 끝난 후 녹음된 파일을 들어봤다. 부끄러워서 잠을 못 이룰 지경이었다.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프레젠테이션은 처음엔 누구에게나 두렵다. 사람들 앞에서 조리 있게 얘기하기도 쉽지 않은데 다른 부서, 다른 회사와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할 경우엔 아무리 경험이 많아도 떨리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다. 다만 그 떨림이 두려움과 설렘 가운데 어느 쪽에 무게가 실리느냐가 달라질 뿐이다. 프레젠테이션 초창기에는 두려움이 앞섰다면, 이제는 나의 프레젠테이션을 듣는 청중과 새로운 비즈니스 인연을 맺고, 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석과 통찰력을 선물하고 싶다는 설렘이 더 앞선다.
프레젠테이션은 효과적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도구다. 나는 리서치 회사에 입사한 뒤 직장 생활 초기부터 ‘프레젠테이션은 비즈니스의 꽃’이라고 생각했다. 아무리 콘텐츠가 훌륭하더라도 그 핵심을 알기 쉽고 체감할 수 있게 상대방에게 전달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는 생각에서였다. 보석 같은 콘텐츠라도 자갈로 방치될 수도 있다. 그래서 나는 프레젠테이션 기회가 있을 때마다 뒤로 물러서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경험이 프로페셔널을 만들 수 있다는 신념이 있었기 때문이다.
리서치 업계에서 20여 년을 일하며 천여 회의 프레젠테이션 기회를 얻었다. 어느덧 시장 조사 업계에서 가장 많은 프레젠테이션을 한 리서처가 됐다고 자평한다. 마케팅 조사 분야에서 전자, 자동차와 같은 내구재는 물론 식품, 화장품과 같은 소비재, 또 건설과 금융, 일반 의약품까지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시장 조사 업계의 특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