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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주희朱熹의 공부론과 교육철학
저자 황금중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4-03-30
정가 35,000원
ISBN 9788999730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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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언

제1장 주희의 공부론 중심의 교육철학: 특징과 탐색 과제
1. 주희의 ‘공부론(工夫論’ 중심의 교육철학: 교육철학 이해의 창으로서의 공부론
2. ‘공부(工夫’의 의미와 리(理의 세계관
3. 주희의 교육문명사적 시대정신과 공부론의 지향점: 도통(道統의 관점
1 교육문명사에 대한 주희의 도통론적 이해와 시대적 과제
2 불교, 도교에 대한 주희 비판과 공부론의 지향
3 유교 안 문자주의, 공리주의, 그리고 육학(陸學에 대한 주희 비판과 공부론의 지향
4. 주희의 공부론과 교육철학 탐색의 초점과 방향

제2장 북송대 신유학적 공부론의 태동과 전개: 주희 공부론의 선구
1. 당(唐·송(宋 변혁기의 성격과 교육사적 문제
1 과거제도 및 학교제도의 정비와 사대부 세력의 대두
2 인성교육론자들의 개혁구상과 과제
2. 북송대(北宋代 신유학적 공부론의 전개
1 한유(韓愈와 이고의 공부론: 당대(唐代의 선구적 발걸음
2 주돈이의 공부론
3 장재(張載의 공부론
4 정호(程顥와 정이 공부론의 기본 윤곽
(1 공부방법의 구조: 경(敬-성(誠 기반 지(知·인(仁·용(勇의 실현
(2 경(敬-성(誠 공부의 실제와 인(仁의 이상: 「식인편(識仁篇」과 「정성서(定性書」
5 정호(程顥의 공부방법론
6 정이의 공부방법론
(1 경(敬 공부: 함양(涵養의 방편
(2 치지(致知 공부: 진학(進學의 방편
7 이정(二程 이후 공부론의 전개 양상과 주희의 과제

제3장 주희의 공부론적·교육론적 사유의 형성 과정: 시기별 전개 양상
1. 형성 과정 검토를 위한 시기 구분
2. 입지(立志 및 박학(博學 단계: 10대 초반∼20대 중반
3. 이동 문하의 유학적 집중 및 심화 단계: 28~36세
1 『연평답문(延平答問』에 나타난 주희의 유학 경전 및 북송 신유학 탐구
2 봉사(封事에 나타난 주희의 『대학』, 격물치지, 도통(道統에 대한 사유
3 미발기상체인(未發氣象體認의 공부: 이동의 강조점 1
4 분수상(分殊上의 융석(融釋·쇄락(灑落 공부:
유학은 도가와 불가를 포함하는 동양 문화권의 사상 중에서 교육이라는 주제에 관해서 가장 중심을 이루는 사상이다. 유학은 도가나 불가와 비교할 때 문명의 실제 경영에 관심과 책임감을 지닌 사상이며 따라서 교육의 영역을 주 관심으로 삼을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이런 유학 교육사상사의 중심에 주희(朱熹, 1130-1200가 자리잡고 있다. 주희가 유학 교육사상사의 중심에 위치한다는 사실은, 범위를 넓혀 동양사상사 전체를 놓고 볼 때도 핵심에 자리함을 의미한다. 더욱이 주희는 도불, 그리고 여타의 유학 학파와 본격적인 논쟁과 대결을 펼치며 자신의 교육사상을 구축해 갔다. 이런 점 때문에 주희 교육사상에 대한 이해는 자연히 주희가 대립했던 사상들을 교육적 관점에서 조망하는 하나의 실마리가 되기도 한다. 결국 주희는 동양 전통 시대의 교육사상에 접근하는 가장 중요한 길목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철학의 시선으로 주희를 들여다볼 때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그의 ‘공부론(工夫論’이다. 배움, 학(學, 공부(工夫에 대한 논의로서의 공부론이 그의 교육철학적 논의의 대체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이다. 현대 철학계에서 전통 사상에 대한 주요 연구 범주의 하나로 자리잡은 공부론은 주희 교육철학을 이해하는 열쇠가 된다. 이에 이 책에서는 주희의 공부론을 중심에 두고 인간 본성 및 그 교육적 실현, 경(敬, 지·행, 소학·대학, 학교, 교육문화, 독서 등의 문제를 아우르는 주희의 교육철학적 사유들을 이해해 보고자 했다. 공부론을 중심으로 한 주희의 교육철학적 사유는 인간의 본질과 성장, 배움과 가르침, 지식교육, 도덕교육, 학교교육, 마음교육 등 현대의 주요 교육철학적 주제들과도 긴밀하게 연결되어 그 통찰의 심화와 확대를 돕는다.

동양 교육사상사에서 주희의 위상이 특별하다면 당연히 주희 교육사상과 그 정수로서의 공부론의 세계로 안내할 수 있는 적절한 지도(地圖가 필요하다. 주희가 남긴 방대한 문헌, 복잡한 이론 속에서 지나친 혼란을 겪지 않고 길을 찾아, 보다 가볍게 한 걸음씩 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