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미술관 교육으로 새로운 미래를 꿈꾸다 최은주 6
프롤로그 미술과 사람을 이어주는 사람들의 이야기 한주연 8
1부 도슨트, 미술 현장을 해석하다
28년 도슨트 활동기
내 인생의 놀이터이자 해방구 이재영 15
도슨트의 기록
도슨트가 일기를 쓰는 이유 김찬주 29
미술관 자원봉사 도슨트 활동의 변화
미술관 도슨트를 위한 멘토링 한주연 57
2부 에듀케이터, 관람객과 예술을 잇다
매개자로서 에듀케이터
내가 주인공이 되는 미술관 정은정 73
에듀케이터 분투기
어쩌다, 에듀케이터가 되었을까 조성희 93
미술관 교육 20년에 얻은 깨달음
좋은 에듀케이터가 되는 길 한주연 115
3부 미술관 교육을 확장하다
예술교육과 정책
예술이 사람과 세상을 바꾸는 방법 용호성 131
지역사회와 문화예술
광주비엔날레, 로컬 커뮤니티와 만나다 천윤희 157
미술관의 사회적 의미
예술을 통해 만나는 새로운 일상 박진희 179
치유공간으로서의 미술관
미술관, 마음 챙김의 공간이 되다 김예진 195
4부 미술관 교육의 미래를 고민하다
어린이에서 성인까지, 모두를 위한 미술관
아이들이 미술관에 꼭 가야 하는 이유 이지혜? 219
맞춤형 미술 감상 설계
100명의 관람객, 100개의 작품 안지연 241
스마트 기기와 미술관 경험
상상이 현실이 되는 ‘제3의 미술관’ 김수진 259
미술과 사람을 잇다
도슨트·에듀케이터·큐레이터·교육자·정책연구자의
생생한 현장 경험과 미술관 교육에 대한 질문들
도슨트, 에듀케이터들은 어떻게 일할까?
미술관 에듀케이터는 미술관과 관객을 연결해주는 사람이다. 도슨트, 에듀케이터, 큐레이터는 물론, 초등학교 교사, 대학교수, 정책 및 행정 전문가 등 직업은 모두 다르지만 이들의 공통 관심사는 하나, 미술관 교육이다. 미술관 최일선에서 관람객과 만나는 도슨트들은 어떻게 전시해설을 준비하고, 미술관 에듀케이터들은 관람객과 소통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할까. 이 책은 미술관을 무대로 활동하는 다양한 교육자들의 경험과 함께 미술 감상을 위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100인, 100색을 위한 맞춤형 감상
미술관 교육이 어려운 이유는 관람객들의 취향이나 성향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100명의 사람이 작품을 보면 100개의 작품이 생긴다”는 말처럼 미술 작품을 대하는 사람들의 반응은 제각각이다. 하지만 그것을 유형별로 분류해보면 또 비슷한 공통점으로 모여지기도 한다. 미술 감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두 가지는 개인의 성격과 감각 추구 성향이다. 이러한 특성을 감안해 감상자 특성에 따른 맞춤형 감상 설계를 통해 다양한 관람객들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는 해설 방법도 소개한다. 또한 현장체험학습 장소로 미술관을 방문하고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루하지 않고 흥미를 느끼면서 어린이들이 미술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는 ‘스마트 미술관’ 활용법
코로나 팬데믹 기간 미술관이 문을 닫으면서 관람객과의 만남도 단절됐던 기억이 있다. 그러한 어려운 상황을 겪으면서 미술관들은 관람객과 만나는 방식에 대한 고민을 이어왔다. 미술관 공간 밖, 특히 온라인상에서의 작품 및 전시 가이드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미술관마다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큐레이터의 전시해설 동영상이 제작됐으며 일반 관람객들도 전시를 기획한 큐레이터에게 직접 설명을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