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마케팅을 어떻게 사유할 것인가_장은수
INTRO 지금 마케팅을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_한기호
Part 1 출판인의 마케팅 노트
판은 내가 짤게, 홍보는 누가 할래?_박중혁
‘어떻게’가 아니라, ‘누가’를 묻는 마케팅으로_윤성훈
가보지 않은 길 찾기_박선영
빠른 세상에서 느린 매체를 파는 법_이예지
인문잡지의 뉴스레터 마케팅_신새벽
가장 좋은 마케터, 독자_곽선희
낯설지만 피할 수 없는 출판 마케팅의 새 흐름_이종호
이 책을 왜 읽어야 하냐는 물음에 답하기 위해_이연실
Part 2 변화하는 세상, 진화하는 마케팅 트렌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건 늘 사람이다_박주미
9년간 여덟 권의 책을 쓴 저자로 살아남게 만든 출판 마케팅 관점_신태순
열심히 좋은 작품 써주세요. 해외로 열심히 팔아보겠습니다!_홍순철
출판 플랫폼 바깥의 마케팅 경쟁 그리고 비즈니스 융합화_이한글
2024년 출판 산업을 뒤흔들 MZ세대의 트렌드는 무엇이 있을까?_이민지
효과적인 출판 마케팅을 위한 북튜브 활용법_조우석
멤버십 비즈니스야말로 가장 확실한 마케팅 방법론_한기호
Part 3 다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믹스 4P를 깊게 생각한 2023년_김한성
출판 마케팅에 ‘정답’은 있을까?_백창민
출판 마케터 15년, 기억나는 선배들의 여섯 문장_신동익
책을 읽는 기쁨과 재미를 주는 마케팅_최원석
출판 마케팅, 독자 중심 · 콘텐츠 마케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_천정한
왜 우리는 연대해야 하는가_조동욱
저자 프로필
소셜 미디어, 숏폼, 뉴스레터, 유튜브……
급변하는 마케팅 트렌드를 따라잡기 어려운 출판인들의 필독서!
케이팝을 시작으로 영화, 드라마, 음식까지 K-문화가 세계인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영화나 드라마 같은 스토리 콘텐츠는 해외에서 리메이크되는가 하면 넷플릭스 등 OTT 플랫폼에서 믿고 보는 인기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K-콘텐츠의 인기와 함께 한국 소설, 웹툰 등도 세계 시장에서 고공 행진을 거듭하고 있다. 윤정은 작가의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는 10만 달러라는 높은 선인세로 펭귄랜덤하우스출판사와 판권 계약을 맺었고, 유영광 작가의 『비가 오면 열리는 상점』은 국내에 출간도 되기 전에 여섯 개국에 판권을 수출했다. 게다가 한국 작품이 해외 주요 문학상 후보에 오르는 일은 더 이상 놀라운 뉴스거리가 되지 못한다.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 책이라는 무형의 ‘지적 가치’를 훨씬 더 다양한 형태로 상품화하고 세계 시장에 판매하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는 출판 기업이 늘고 있다. 이미 외국의 대형 출판사들은 ‘콘텐츠+미디어+저작권+매니지먼트 비즈니스’로 탈바꿈해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 이것은 엄청난 기회다. 이처럼 책의 개념이 달라졌으니 마케팅 방법론 또한 바뀌어야 하지만 그 방법을 아는 이들은 많지 않다. 이에 출판 마케터, 북튜버, 저작권 에이전트, 1인 출판사 대표 등 출판 현장에서 마케팅을 끊임없이 고민하며 다양한 시도를 해온 출판 관계자들에게 출판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았다.
대형 출판사 마케터부터 베스트셀러를 낸 1인 출판사 대표까지
책 좀 팔아본 이들의 마케팅 성공 노하우를 파헤친다!
『퍼블리싱 마케팅 트렌드』는 출판 전문지 〈기획회의〉 600호 특집 원고를 단행본으로 엮은 것이다. 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한국 출판 마케팅에서 인상적인 성과를 거둔 사례를 모았다. 다양한 조직에 속한 마케팅 전문가인 필자들이 이야기하는 마케팅은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이메일 뉴스레터, 카드 뉴스 등 채널도 수단도 각기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