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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효경 - 자유문고 동양학총서 16
저자 박명용
출판사 자유문고
출판일 1995-11-05
정가 6,000원
ISBN 9788970300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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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제1장 근본을 열어 이치를 밝히다
1. 천하가 다스려지는 이유를 아느냐
2. 효도의 시작과 끝은

제2장 천자(天子의 효도
1. 부모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제3장 제후(諸候의 효도
1.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 거만하지 않으면

제4장 장차관(長次官의 효도
1. 새벽부터 밤까지 한 사람을 섬기는 도리

제5장 선비의 효도
1. 봉록(俸祿과 지위를 보전하는 길

제6장 일반 민중의 효도
1. 자연(自然의 도(道를 사용하는 사람

제7장 천지인(天地人의 효도
1. 효도의 위대함이여

제8장 효도로 다스린다
1. 효도는 민중의 환심을 살 수 있다

제9장 성인(聖人의 다스림
1. 성인(聖人의 덕은 효가 제일이다
2. 부자(父子간은 하늘이 준 성(性

제10장 효행에 대한 기록
1. 부모를 섬기는 방법

제11장 다섯 가지 형벌(刑罰
1. 형벌의 종류는 3천 가지다

제12장 중요한 도를 가르치다
1. 효도(孝道보다 좋은 것이 없다

제13장 지극한 덕을 펴다
1. 효도를 가르친다는 것은

제14장 이름을 세상에 날리다
1. 후세에 이름을 남기는 것

제15장 지도자에게 간(諫하는 것
1. 의롭지 않으면 다투어 간한다

제16장 지성(至誠이면 감천(感天
1. 효도는 통하지 않는 곳이 없다

제 17장 지도자를 섬기는 법
1. 그릇된 생각을 바로잡아 주는 것

제18장 부모가 돌아가시면
1. 3년 동안 상복을 입는 것은

제 19장 여성(女性의 효도
1. 집안에서도 예의가 있어야

제20장 부록(附錄
1. 날마다 편지 쓰는 효심
2. 민자건의 효행
3. 효도해야 한다는 부처의 말씀
4. 송강(松江의 훈민가(訓民歌
5. 어머니를 구원한 목련존자
6. 어머니의 마음을 상하게 할까 하여
7. 어머님이 목에 걸려서
8. 어버이 은혜 갚기 어려워
9. 외아들을 제물로 바친 아브라함
10. 충신이 되기 전에 효자가 되어야
11. 귀감이

서 문

『효경(孝經』은 공자(孔子와 그의 제자인 증삼(曾參: 曾子의 문답 가운데 효(孝에 관한 부분을 추려 기록한 책이라고 전하여 왔다.
일설에는 금문효경(今文孝經의 저자는 공자라는 설도 있고, 공자와 증자의 문답 내용을 다른 문인(門人이 기록하였다는 설도 있으며, 후세 한나라 때 사람들의 위작(僞作이라는 설도 있다.

『효경』의 가치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으나 읽는 사람들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했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군주사회에서 민주사회로,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대가족사회에서 핵가족사회로 변천을 거듭해 오는 동안 효사상의 현대적 해석이 새롭게 뒤따르지 않으면 안 되는 현실에 처해 있다.
효(孝는 곧 덕의 근본이라는 말이 있는가 하면, 효행은 모든 행실의 근원이라는 말도 있다. 그만큼 효는 사람이면 누구나를 막론하고 마땅히 행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인간 삶 속의 필수 미덕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오늘날의 현실은 어떠한가. 우리 사회에서 효행(孝行을 보기 어렵게 되었고 효에 대한 인식마저 빛이 바래져 가고 있는 현실이 아닌가.
효가 사라지게 되면 충(忠도 있을 수 없고 가정과 사회 질서도 무너지기 마련이다. 위계질서가 무너지게 되면 인의예지(仁義禮智 또한 빛을 잃게 된다.
임금이 백성을 다스리던 종적(縱的인 수직사고(垂直思考에서 벗어나 백성이 주인 노릇을 하는 횡적(橫的인 수평사고(水平思考로 생각이 바뀌면서 우리의 전통적인 효사상(孝思想은 잘 계승(繼承되지 못한 채 박제된 골동품이 되어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의 교육 현실은 또 어떠한가. 마지막 보루가 되어야 할 교육의 내용에, 심지어는 우리의 국민교육헌장에도 마땅히 최우선으로 강조되어야 할 효사상이 들어 있지 않다는 것은 이념의 맹점(盲點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효행(孝行이란 군주시대에만 필요한 것도 아니요, 또 국한되는 것도 아니다. 동서양의 그 어느 시대,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사람 사는 곳에는 반드시 효가 있어야 하고 또 있어 온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