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학(小學이란 어떤 책인가?/3
외편(外篇
아름다운 말, 착한 행동 머리글/20
제1권 아름다운 말(嘉言第五/21
제1장 기초 교육을 넓히다(廣立敎/21
1. 가르침이 중요한 까닭 /21
2. 그 뜻 알아주는 것을 제일로 삼다 /22
3. 취미는 학문의 뜻을 잃게 한다 /25
4. 음악으로 교육을 시키다 /25
5. 높은 뜻을 먼저 세워야 한다 /26
6. 일은 신중하고 분명하게 하라 /29
7. 착한 일은 다 행하여라 /30
8. 배움의 때를 놓치지 말라 /31
9. 가문의 명예는 지켜야 한다 /32
10. 출세는 힘으로 이루기 어렵다 /34
11. 교육을 받아도 좋은 일을 못하는 사람 /39
12. 부모가 원하고 마을에서 영광으로 여기는 사람 /41
13. 욕심을 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42
14. 군수가 되어 백성을 가르친 말씀 /44
제2장 인간의 윤리를 넓히다(廣明倫/45
1. 미성년자의 몸가짐 /45
2. 어버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려면 /46
3. 세상에는 비정한 어버이란 없다 /47
4. 부모를 돌팔이 의원에게 맡기는 것은 불효다 /48
5. 효도를 남에게 맡겨서야 /48
6. 조상의 제사는 후하게 모셔야 한다 /49
7. 어른이 되는 성인식 /50
8. 상사(喪事 때의 예의범절 /51
9. 의심받기 쉬운 때는 조심해야 한다 /56
10. 지옥과 극락은 믿지 못할 것이다 /57
11. 재앙을 부적으로 막지 말라 /58
12. 부모 없는 사람의 생일이면 /58
13. 나라의 일은 마음을 다해야 한다 /59
14. 상관을 감동시키는 법 /60
15. 신임 관리의 마음자세 /60
16. 고위 관리의 마음자세 /61
17. 상관을 헐뜯지 말라 /61
18. 관직에 있으면서 일을 처리하는 자세 /61
19. 조혼(早婚에 대한 경고 /63
20. 재산을 결혼 조건으로 하지 말라 /63
21. 상대의 부귀에 이끌리는 결혼이란 /64
22. 며느리는 낮은 집에서 맞아라 /6
서문: 소학(小學이란 어떤 책인가?
예부터 “사람이 태어나 8세가 되면 소학(小學에 들어가 물 뿌리고 쓸며, 응(應하고 대(對하며, 나아가고 물러나는 법도와 예악사어서수(禮樂射御書數의 6례(六禮를 배웠다.”는 것이 『대학(大學』의 서문에 적혀 있다.
이것은 기원전 2205년경부터 중국 대륙에 소학교가 설치되어 하(夏ㆍ은(殷ㆍ주(周 3대에 걸쳐 학교 교육을 시작하였다는 증거이다.
책 이름을 『소학』이라고 한 것도 소학이란 학교 이름을 그대로 응용한 것이라 한다.
그 후 역대 왕조를 거치면서 세상이 어지러워지고 소학의 교육이 사라질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때 남송(南宋의 유학자(儒學者인 주희(朱熹: 朱子가 태고시대부터 시행해 오던 소학의 교육이 사라질 위기에 처한 것을 개탄하여 옛 성현(聖賢의 말과 행실들을 상고하고 그것을 두루 모아 현재에 전하는 『소학』을 만들었다.
이 『소학』은 내외(內外편으로 나뉘어 있으며 내편은 입교(立敎ㆍ명륜(明倫ㆍ경신(敬身ㆍ계고(稽古의 네 권으로 이루어졌고, 외편은 가언(嘉言ㆍ선행(善行의 두 권으로 이루어져 총 6권으로 되어 있다.
제1권, 입교는 교육을 세운다는 뜻으로 고대의 태교(胎敎에서부터 모든 가정에서 기초로 가르쳐야 할 교육법까지 논했다.
제2권, 명륜은 인간의 기본 도덕인 오륜(五倫, 곧 어버이와 자식, 임금과 신하, 남편과 아내, 어른과 어린이, 벗과 벗 사이의 도리를 다루었다.
제3권, 경신은 자신의 몸을 삼가는 것으로 마음가짐, 몸가짐, 위의(威儀, 의복, 음식의 법도를 밝혔다.
제4권, 계고는 한(漢나라 이전부터 고대 중국의 성현들의 언행을 상고하여 그것을 입교, 명륜, 경신 세 권의 사실과 비교하고 그것들의 행동 방식의 실제를 열거하여 입증하였다.
제5권 가언과 제6권의 선행은 한나라 이후부터 송나라에 이르는 어진 이들의 좋은 말과 착한 행동의 모범적인 사례를 두루 모아 내편의 이론을 뒷받침한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주희의 서문에도 잘 나타나 있다.
일설에 『소학』은 주희의 친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