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수록 그림책 《숨바꼭질 ㄱㄴㄷ》, 《숨바꼭질 ㅏㅑㅓㅕ》의 숫자 그림책
숫자를 셰이프 게임처럼 표현한 창의적인 기획과
디자인 감각이 돋보이는 똑똑한 숫자 그림책!
《숨바꼭질 ㄱㄴㄷ》, 《숨바꼭질 ㅏㅑㅓㅕ》가 교과서에 실리며 독자들에게 이미 친숙한 김재영 작가의 숫자책 《숨바꼭질 1 2 3》 개정판이 새롭게 출간되었다. 《숨바꼭질 ㄱㄴㄷ》로 앤서니 브라운 그림책공모전에서 수상하며 그림책 작가로 이름을 알린 작가의 숫자 놀이책이다. 초등학교 교사이기도 한 작가가 ‘어떻게 하면 아이가 숫자 익히기를 즐거운 놀이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 고심한 끝에 만들어낸 창작 그림책이다.
숨바꼭질 놀이를 하며 숫자 익히기
《숨바꼭질 1 2 3》은 아이가 책장 사이사이에 뚫린 구멍을 통해 동물들과 숨바꼭질을 하면서 숫자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한 놀이책이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숫자 모양으로 뚫린 구멍이다. 구멍은 오른쪽에 있을 때는 뒤쪽에 깔린 검은 배경 때문에 숫자를 분명하게 보여주지만, 왼쪽에 있을 때는 앞쪽에 있는 배경 색깔과 함께 동물 모양 속으로 자연스럽게 숨어든다. 이때 아이는 구멍 때문에 그림이 변화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자연스럽게 손으로 구멍을 만지게 되는데, 아이가 구멍을 통해 숫자를 만지면서 인지할 수 있다는 데 이 책의 교육적 효과가 있다.
‘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인다.’로 시작해서 아이들을 놀이 속으로 끌어들인 다음 ‘누구일까?’라는 물음을 던져 아이가 그 답을 생각해 보게 한다. 궁금증에 책장을 넘기면 ‘일찍 일어난 애벌레 하나’ 하며 답이 나온다. 그림 속에 숨어 있는 작은 힌트를 보고 유추한 자신의 생각이 맞는지를 아이는 책장을 넘겨 구멍을 통해 숨어 있는 동물을 보고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아이는 즐거운 놀이로 받아들이며 자연스럽게 숫자를 익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사과에 숨어 있는 애벌레의 몸통에서 숫자 1을 발견하고, 개구리 다리에 숫자 2, 벌의 날개에 숫자 3, 홍학 다리에 숫자 4, 오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