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의 늪 [그들만의 세상]
빠져나올 수 없는 늪 : 외현화 문제의 시작
| 공통적으로 시작되는 문제 |
· 가정생활 불화 및 부모와의 갈등
· 학업 동기의 급속한 저하와 성적 하락
· 늦은 귀가와 투명하지 못한 생활
· 학교생활 부적응 및 등교 거부, 지각, 조퇴, 결석
· 교권 침해, 학교폭력 등 생활교육위원회 회부
비행의 공식 [가치 없는 초가집]
공허함을 채우고 존재감을 나타내기 위한 비행화 과정
|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문제 |
· 흡연으로 시작되는 비행의 공식
· 돈에 대한 집착과 잘못된 방법의 획득
· 비행의 대물림과 비행의 공식의 정형화
· 반복되는 도박의 시작과 채무 관계
· 그들만의 세상에 대한 대단한 특권 의식
비행의 저주 [그릇된 삶의 기준]
누리는 것에 대한 중독 : 텅텅 빈 스스로의 삶
| 공통적으로 보여지는 문제 |
· 미성숙한 부적응적 방어기제의 사용
· 허황된 미래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논리
· 올바르지 못한 가치관
· 텅 빈 과거와 엉성한 현재, 그리고 답이 없는 미래
개인의 결핍과 가정의 잘못된 훈육으로 시작된 청소년 비행은 그들만의 세상에서의 준거집단 속 이중생활로 강화되어 뿌리내리게 되고 일관된 비행화 과정에서 형성된 그릇된 삶의 기준으로 인해 삶이 악순환으로 몰린다.
비행청소년들은 사랑받지 못한 청소년들이다. 막다른 길에 선 그들의 실상을 보면 정말 마음이 아프다. 이들은 뛰어난 재능도 있고 똑똑하며, 조금만 바로잡아 주면 정말 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친구들이 대부분이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 비행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들의 눈높이와 관점에서 현 상황을 파악하여 그들이 변화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우리 사회가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지도해 주어야 한다.
이 책 《비행청소년의 모든 것》은 저자가 그러한 사명감으로 오랜 기간 학교, 교육지원청, 청소년상담센터, 사회복지기관, 경찰서, 보호관찰소, 소년원 등 다양한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8,000여 명의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들을 지도하며 발견한 비행화 과정을 사실적으로 담은 책이며,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하여 기술한 ‘비행청소년 백서’와 같은 책이다. 본 책에서는 [비행의 늪: 그들만의 세상]이라는 주제로 초기 청소년의 성장 과정에서 비행이 시작되는 전형적인 경로를 밝히며, [비행의 공식: 가치 없는 초가집]이라는 주제로 비행청소년이 보이는 일관된 비행화 과정을 도식으로 정형화하여 설명한다. [비행의 저주: 그릇된 삶의 기준]이라는 주제는 비행의 결과로 나타나는 후기 청소년의 심리적 기제와 실상, 그리고 지도와 개입 방법에 대해 논한다.
청소년 비행은 잘 알려지지 않은 음지의 영역에서 곰팡이처럼 퍼지고 전염된다. 그것은 청소년들의 세상 내에서 발생하며 사회 통념상 해서는 안 될 바람직하지 않은 그릇된 일들이기에 보이지 않게 은밀하게 진행된다. 우리 사회가 이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많은 부분이 은폐되어 있기에 그 노력이 겉돌며 비행청소년들에게 제대로 스며들지 못했다.
심리학자이자 이 책의 저자 소경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