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서문 │ 주기철 7
신약학
고신대학교 신학 학사(B.Th.와 목회학 석사(M.Div.의 연계 교육과정 제안: 개혁주의 공적-선교 지향적 신학 교육을 중심으로 │ 송영목 9
엔데믹 시대 교회와 가정의 올바른 관계: 에베소서를 중심으로 │주기철 45
교의학
루터의 섭리론: 그의 창세기 2-3장 강해를 중심으로 │ 이신열 61
아우구스티누스의 복음서 해석 원리: 『복음사가들의 일치』(De consensu Evangelistarum를 중심으로 │ 우병훈 85
기독교교육학
엔데믹 시대 교육의 주체에 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홍성수 111
부록
동물의 구원, 부활 그리고 장례식에 관하여 │ 송영목 135
지난 몇 년간 전 세계가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한국교회는 팬데믹 시대를 지나면서 성도가 한자리에 모이지 못하여 비대면 예배를 드렸고, 이에 따라서 교회 교육도 제대로 시행되지 못했다. 팬데믹 시대가 교회에 남긴 상처가 크지만, 가정이 교회 교육에 협력할 기회를 제공한 것은 그나마 긍정적인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많은 교회는 팬데믹 시대가 남긴 변화를 안고 엑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성도를 어떻게 양육하고 돌볼 것인지를 고민한다. 이에 이번 호는 특별히 엔데믹 시대의 신학과 교육이 어떠해야 하는지 초점을 맞추어 신학의 다양한 분과에서 활동하는 학자들의 견해를 실었다. 이 글이 엔데믹 시대를 사는 교회와 성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2024년 8월 주기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