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창작수업 - 교양 100그램 2
저자 변영주
출판사 창비
출판일 2024-07-12
정가 11,000원
ISBN 9788936480264
수량
책머리에
창작수업
좋은 사회가 좋은 영화를 만든다
인류가 창조해낸 가장 반동적인 예술, 영화
사전검열과 한국 독립영화
누가 영상의 등급을 결정하는가
영화제의 심의 여부가 민주화 수준을 보여준다?
다이렉트 시네마부터 시네마 베리테까지, 독립영화 독법
한국 영화산업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
영화계의 노동 문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세상을 바꾸는 연대 그리고 소통
영화, 내 안의 문장을 낚는 일
우리는 모두 특별하지 않다
숙제와 쓰레기 속에서 빛나는 문장 찾기
취향의 호수를 만들어라
여성성, 세상 모든 약한 것과의 연대
함께 가는 서사의 힘, 더 나은 세상을 위하여
묻고 답하기
기억하고 싶은 문장
복잡한 세상을 가볍게 읽는 ‘교양 100그램’ 시리즈 출간!
연대하는 영화감독, 변영주가 말하는 ‘창작자의 호수’ 만드는 법

프로의 지식을 충실히 담는 동시에 가벼운 무게와 가격을 갖춘 새로운 창비 인문교양 시리즈가 독자들을 찾아간다. 복잡한 세상을 가볍게 읽는 ‘교양 100그램’ 시리즈다. 바쁜 일상에서도 교양을 쌓고 싶은 현대인을 위해 기획된 이 시리즈는 출퇴근길이나 여행 중에, 가사와 육아 중에 틈틈이 휴대하며 읽을 수 있는 100그램 대의 가벼운 책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 분야의 명사들이 이야기하듯 편안한 말투로 집필해 유튜브나 디지털 콘텐츠에 익숙한 독자들도 부담 없이 독서의 재미에 빠져들 수 있도록 했다.
‘교양 100그램’ 시리즈의 두번째 책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공론화하는 데 기여한 「낮은 목소리」 3부작 등의 다큐멘터리로 소외된 이들에게 주목하고, 「화차」 등의 장편 극영화를 연출하며 현대 사회의 실상을 깊이 있게 탐구해온 변영주 감독의『창작수업』이다. 저자는 고유의 창작 철학을 펼치며 자신의 호수에서 만들어낸 영화를 본 이들이 더 좋은 세상을 만들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밝힌다. 창작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자기만의 작품을 창조하고 싶은 당신에게 새로운 영감을 불어넣어줄 책이다.

프로의 지식을 핵심만, 독서와 필사를 한권에 담다
‘교양 100그램’ 시리즈에 참여한 첫번째 저자들은 전 대법관 김영란, 영화감독 변영주, 작가 유시민,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정혜신이다. 권말의 부록 ‘기억할 만한 문장’에는 대표적인 명문장들을 저자 자신의 필적으로 담아, 독자들이 책의 내용을 온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며 필사할 수 있게 했다. 독서 초심자부터 평생학습을 추구하는 이들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이 시리즈는 가볍고 효과적인 지식 영양제로서 언제 어디서나 독자들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것이다.
‘교양 100그램’의 서막을 알리는 『인생독서』(김영란 지음『창작수업』(변영주 지음『공감필법』(유시민 지음『애도연습』(정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