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학생이 한 명뿐이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학교 교육, 안녕하신가요?
학생 여러 명, 과목 선생님 한 명. 우리가 지금껏 봐 온 전통적인 학교 교육 현장의 모습이다.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지식을 가르치려는 효율성에 기반한 교육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은 잘 보이지 않는다. 고유명사 학생 대신 보통명사 학생만 보인다. 보통명사로서의 학생은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고, 한눈 팔면 안 되고, 놀면 안 되고...학업 성취를 위해 현재를 참고 견뎌야 한다. 그래야 좋은 대학도 가고 성공도 할 수 있다.
만약 학교에 학생이 한 명뿐이라면?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있는 것처럼, 그동안 보이지 않던 여러 가지 것들이 보인다. 처음에 선생님들은 하나뿐인 학생을 놓고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자기 과목이 얼마나 중요한지 목소리를 높인다. 선생님들의 욕망과 주장에 관심이 없는 아이는 선생님들이 다투는 틈을 타 슬그머니 교실을 빠져나간다. 전통교육에서는 학생 한두 명이 ‘사고를 쳐도(교실을 이탈해도’ 학교가 굴러가는 데 큰 문제가 없다. 하지만 학생이 한 명뿐인 학교에서는 얘기가 다르다. 학생이 교실을 떠나면 모든 것이 멈춰 버린다. 선생님도 필요 없고, 교실도 필요 없고, 결국 학교도 필요 없게 되는 비상사태가 발생한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교실을 나온 아이는 어디로 사라졌을까? 아이를 따라가 보면 앞으로의 교육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아이는 꽃밭을 가꾸던 할아버지와 숲속을 탐험한다. 숲에는 자연 교과서에서 보던 꽃과 벌레 들이 살아 숨 쉬고 있다. 꽃향기를 맡고 벌레도 구경하다가 아이는 강아지와 운동장 곳곳을 뛰어다니며 논다. 체육 선생님 말씀처럼 말이다. 한참을 뛰놀던 아이는 언덕에 올라 마을을 내려다본다. 지리 교과서와 똑같다. 도서관에 다다른 아이는 사서 선생님을 따라 자기만의 그림책을 만들다 까무룩, 잠이 든다.
선생님들은 교실을 나가 잠이 든 아이를 마침내 찾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