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이덴티티 : 공유된 정체성으로 성장하고 협력하며 조화를 이루는 법
저자 제이 반 바벨, 도미닉 패커
출판사 상상스퀘어
출판일 2024-08-14
정가 23,000원
ISBN 9791192389943
수량

추천사
이 책에 쏟아진 찬사
머리말

1장 ‘우리’의 힘
2장 정체성의 렌즈
3장 현실 공유하기
4장 반향실 효과 벗어나기
5장 정체성의 가치
6장 편견 극복하기
7장 연대를 찾아서
8장 반대를 표명하는 분위기 조성하기
9장 효과적으로 리드하기
10장 정체성의 미래

감사의 글
주석
공유된 정체성은 어떻게 개인과 사회를 변화시키는가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넘어
‘나는 무엇이 되고 싶은가?’라고 질문하도록
정체성을 깊이 이해시키는 책!

《아이덴티티》는 인간이 어떻게 집단 속에서 행동하고, 협력하며, 혁신하는지를 사회심리학적인 관점에서 탐구하는 책이다. 이 책의 핵심 전제는 정체성의 작동 원리를 알아야 정체성의 영향력을 더 잘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원리를 이해하면 우리 주변에 일어나는 갈등을 해결할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사회적 관계에서 내가 어떤 사람으로 인식되고 있는지, 특정 집단을 향한 고정관념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생각하는 방식이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이 책에서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단연 ‘저자들의 독창적인 연구’와 ‘유명 연구에 대한 재해석’이다. 밀그램의 실험, 스탠퍼드 감옥 실험과 같은 연구들은 워낙 유명해 그 내용을 이미 아는 독자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사회심리학 분야 책들과는 달리, 이 책의 저자들은 기존 연구들을 자기만의 관점으로 재해석하여 매우 새로운 통찰을 제시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많은 조직이 원격근무, 재택근무 등의 형태로 전환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팀워크와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전통적인 물리적 공간이 아닌 디지털 공간에서의 협력이 중요해졌고, 집단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새로운 작업 환경에서 집단의 동기와 행동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매우 유용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또한 현대 사회는 기후변화, 경제적사회적 불평등 등 수많은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집단의 지혜와 공동의 행동이 반드시 필요하다. 《아이덴티티》는 집단행동에 대한 과학적 통찰을 통해 협력과 연대, 갈등 해결, 조직 변화, 사회적 혁신, 디지털 사회에서의 집단행동 등 현대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