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국어과 교재 연구
01 교과서의 위상과 역할
1 교과서의 성격과 기능
2 우리나라의 교과서 제도
3 디지털교과서의 등장
학습 활동
02 국어 교과서의 역사적 변천
1 한문교육기의 교과서
2 개화기와 일제 강점기의 국어 교과서
3 해방 이후 등장한 한글 교과서
4 반공과 애국을 강조한 국어 교과서(제1차~제3차 교육과정
5 학문적 지식을 강조한 국어 교과서(제4차 교육과정
6 활동 중심 국어 교과서의 등장(제5차~제6차 교육과정
7 국어 교과서의 다양화(제7차 교육과정 이후
학습 활동
03 국어 교과서의 제재 텍스트
1 제재 텍스트의 요건
2 교과서 정보 텍스트 분석하기
3 교과서 문학 텍스트 분석하기
학습 활동
04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과 학습 활동
1 단원 구성 방식의 유형
2 단원 구성 체제와 학습 활동 분석하기
3 단원 학습 활동 재구성하기
학습 활동
05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와 수업 지도안
1 국어 교과의 교수학습 방향
2 국어과 수업의 원리로서 점진적 책임 이양 모형
3 국어과 수업 지도안 작성하기
[예시] 국어과 수업 지도안
학습 활동
2부 49가지 국어과 교수학습 전략
06 듣기 · 말하기 교수학습 전략
1 내 생각을 말해 봐?
전략 1 본 대로 말해 줘!
전략 2 맞다! 틀리다?
전략 3 내재적 수행법
2 타인을 설득하기
전략 4 나는 면접관
전략 5 두 마음 토론
전략 6 PREP 토론
3 어떤 상황에서도 자유자재로, 커뮤니케이션 전략
전략 7 스토리텔링의 힘
전략 8 프레젠테이션 달인
전략 9 모의 수행법
07 정보 텍스트 읽기 교수학습 전략
1 정보 확인과 요약 전략
전략 10 ‘기호’를 사용한 메모하기
전략 11 중요도 평정 및 요약하기
전략 12 ‘주제-하위 주제-세부 내용’ 정리하기
2 글 구조 파악 및 시각화 전략
전략 13 글 구조를 고려한 ‘개념 지도’ 그리기
3 적극적 독해 및 반응 전략
실제 국어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법을 제시
교과서는 학교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중요한 교수학습 자료다. 그러나 교과서에 의존하는 수업만으로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 교사는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년별 성취기준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교과서의 구성과 활동이 해당 성취기준에 부합하는가를 판단하여, 수업의 내용과 활동을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실제 국어 수업에서 사용하는 초등학교, 중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사례를 통해 교과서를 분석하고 수업을 구안하는 방법을 직접 보여준다.
듣기.말하기.읽기.쓰기.문법.문학.매체 영역을 아우르는 49가지 교수학습 전략
실제 교실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은 수백 가지가 넘지만, 모든 수업 전략을 다 소개할 수는 없기 때문에 가장 널리 활용되는 전략 49가지를 소개하였다. 소개한 모든 전략은 예시 자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수업에서 바로 활용하는 데에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또한 각 전략은 적용 상황과 대상을 명시하여 초등 교사도 중등 교사도 모두 대상 학년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