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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중국 철도의 역사와 발전 - 한국철도문화재단 연구총서 2
저자 이용상, 이용복, 김효진, 진운란
출판사 BG북갤러리
출판일 2024-07-18
정가 22,000원
ISBN 9788964953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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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 중국 철도 148년을 이야기하다

제1장 중국 철도의 발전과정

제1절 초기 중국 철도의 발전과정과 흐름
1. 중국 철도 개창기
2. 제국주의 통제 시기
3.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제2절 1949년 이후의 중국 철도의 발전과정
1. 서남지역 철도
2. 서부지역 철도
3. 기존 노선의 개량
4. 새로운 철도 건설 : 화물수송량 증대

제2장 철도정책

제1절 철도 네트워크의 발전
제2절 철도망의 변화
제3절 철도와 수운
4절 철도정책의 변천

제3장 철도운영

제1절 철도의 안전
제2절 고속철도
제3절 경호 고속철도
제4절 화물철도의 변화와 발전
제5절 도시철도

제4장 중국 철도와 지역의 발전

제1절 정주
제2절 석가장

제5장 중국 철도의 해외 진출

제6장 중국 철도의 발전과 시사점

제7장 맺는말

중국 철도의 연혁
참고문헌
중국의 철도 역사 148년을 담은 ‘중국 철도 역사서’

중국의 철도 역사 148년을 이야기한 책이다. 중국 철도의 첫 시작단계인 청나라 말기 때부터 최근까지를 다룬 《중국 철도의 역사와 발전》은 중국의 철도 역사를 노선 중심으로 기술하고 그 의미를 부각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이 책은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중국 철도를 통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논하고 한국 철도의 현실과 함께 동아시아 철도의 미래 또한 전망한 책이다.

1876년 청나라 말기 때부터 최근까지
비약적인 발전을 진행 중인 중국 철도의 역사를 이 한 권에 정리했다

중국에 처음 상업 철도가 생긴 것은 청나라 말기였던 1876년. 영국 상인들이 상해에 오송철도를 건설했으나, 청나라 조정은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았다며 오송철도를 매입하여 철거하였다.
청나라가 철도의 중요성을 깨달은 건 1895년 청일전쟁에서 패배한 직후였다. 철도가 부설되기 전 어느 나라나 전 병력이 도보로 이동해야 했고 기병은 말을 탔지만, 증기기관차가 운행된 후 대규모 병력이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되면서 유럽 각국이 경쟁적으로 철도를 건설하게 되었다.
중국 철도의 역사를 정리해 보면 그들의 역사를 타산지석으로 삼은 중국을 읽을 수 있다. 제국주의 시대에 각국의 열강들이 자금과 기술력을 앞세워 중국에 철도를 부설하고 운영한 것을 현대에 와서 자국의 고속철도 개발을 위해 선진 각국의 고속철도를 합작 형태로 들여와서 이를 운영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최고 수준의 고속철도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철도망을 통해 경제 활력을 도모하고 있으며 고속철도 기술 자립화를 통해 국내 통합과 해외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난 2021년 말까지 중국 철도 운행 거리는 약 15만 ㎞에 달하며, 그중 고속철도 운행 거리는 4만 ㎞에 달할 정도로 중국 철도는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다.
이에 더해 2035년까지는 운행 거리가 현재 15만 ㎞에서 20만 ㎞로, 고속철도는 4만 ㎞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