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음운론과 어문규범
1. 음운론의 연구 대상과 목표 13
1.1. 연구 대상 13
1.2. 연구 목표 19
2. 어문규범과의 관계 25
2.1. 한글 맞춤법과 음운론 28
2.2. 표준 발음법과 음운론 35
2.3. 외래어 표기법과 음운론 39
2.4.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과 음운론 43
제2장 음성학과 음성
1. 음성학 47
1.1. 조음 음성학 49
1.2. 음향 음성학 52
1.3. 청취 음성학 54
2. 음성 57
2.1. 국제음성기호 60
2.2. 자음 66
2.3. 모음 88
제3장 음소와 음소체계
1. 음성과 음소 99
2. 음소 분석 103
2.1. 최소대립쌍과 음소 104
2.2. 배타적 분포와 결합 변이음 107
2.3. 자유 분포와 임의 변이음 112
3. 음소 목록 115
3.1. 자음소와 어문규범 118
3.2. 모음소와 어문규범 119
4. 이음규칙 131
5. 음소체계 134
5.1. 변별자질 134
5.2. 단모음 체계 140
5.3. 반모음과 이중모음 체계 144
5.4. 자음 체계
제4장 음절
1. 음절과 음절구조 157
2. 음절구조제약 167
2.1. 초성 제약 167
2.2. 중성 제약 169
2.3. 종성 제약 172
3. 음소결합제약 178
3.1. 음절 내부 제약 179
3.2. 형태론적 제약 184
제5장 운소
1. 운소 체계 191
1.1. 길이 192
1.2. 억양 195
1.3. 끊어읽기 198
2. 운소의 변동 202
2.1. 짧은소리되기 202
2.2. 긴소리되기 209
제6장 음소변동과 규칙
1. 변동규칙 215
1.1. 형태소와 기저형 215
1.2. 기저형과 단수 표기형 222
1.3. 단수 표기형과 변동규칙 225
1.4. 변동규칙의 하위분류 227
2. 음절구조제약에 따른 변동규칙 243
2.1. 연음 243
대부분의 음운론 연구서에서 연구대상은 음성언어이지 문자언어가 아님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 책은 발음형뿐 아니라 표기형을 적극적으로 연구대상에 포함한다. 왜냐하면 한글은 음소와 거의 일대일로 대응하고, 어법에 맞도록 적은 표기형은 형태소의 음상으로서 머릿속에 기억 저장되는 기저형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음운론은 표준 발음법뿐 아니라 어문규범 전체와 함께 살피는 통합적 관점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