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일러두기
1부 대서양에서 태평양으로
1장 델라웨어강에서 카보베르데제도를 지나 케이프 프리오까지항해 시 특이사항
2장 브라질 해안에서의 활동세인트캐서린섬 도착과 출발
3장 세인트캐서린섬에서 출발하여 케이프 혼을 돌아 모카섬 도착
2부 갈라파고스
1장모카섬발파라이소 도착과 출발
2장칠레와 페루 해안 항해갈라파고스제도 도착
3장갈라파고스제도나포선
4장갈라파고스제도어장
5장툼베스 도착갈라파고스제도 귀환
6장제임스섬랑데부 요새
7장갈라파고스제도워싱턴제도로 출발
3부 남태평양
1장워싱턴제도로의 항해
2장워싱턴제도루아후가
3장매디슨섬하파 전쟁
4장매디슨섬
5장매디슨섬타이피 전쟁
6장매디슨섬종교의식, 관습 등
7장매디슨섬농작물, 매디슨섬 출발
4부 에식스호의 나포
1장발파라이소에서 일어난 일과 에식스호 나포
해 설
1812년전쟁과 데이비드 포터
데이비드 포터의 갈라파고스제도
마르케사스(Marquesas제도
데이비드 포터의 남태평양 항해와 이후 미국의 태평양 정책 변화
부 록
부록 1. 매디슨 대통령에게 보낸 포터의 편지
부록 2. 데이비드 포터 주요 연표
부록 3. 출항 시 에식스호 승선자 명단과 계급, 인원
부록 4. 에식스호의 연혁과 제원
부록 5. 포터 함장의 에식스호가 나포한 배
부록 6. 범선의 돛 이름
참고 문헌
미 해군 최초 태평양 진출, 미국 최초 식민지를 건설한
프리깃 에식스호의 데이비드 포터 함장
데이비드 포터는 해군인 아버지를 둔 집안에서 태어나 16세 때부터 상선을 타기 시작했다. 18세에 장교 후보생으로서 콘스텔레이션호에 승선, 프랑스와의 유사 전쟁에 참전했다. 19세에 중위로 진급, 26세에 마스터 커맨던트로, 그리고 1812년전쟁이 시작된 해인 32세에 함장으로 진급해 에식스(Essex호를 지휘하며 전쟁에 참전했다. 1799년에 건조된 에식스호는 근거리에서 매우 강력한 화력을 행사하는 빠른 프리깃이다. 1812년 바다로 나간 포터는 작은 영국 배인 얼러트(Alert호와의 전투에서 최초의 승리를 거둔다.
오늘날 태평양은 미국의 세계정책에서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지역이다. 그렇지만 포터 당시의 신생 국가 미국은 자국의 영토가 태평양과 접하고 있다는 사실도 잘 몰랐을 것이다. ‘남양(南洋’이라 불리던 태평양의 마르케사스제도에서 원주민과 식민 전쟁을 벌였고, 미국 최초의 식민지를 건설한 사람이 바로 포터다. 포터의 주 무대는 태평양이었다. 대서양을 남하하여 남미의 끝인 케이프 혼을 지나 미 해군으로서는 최초로 태평양에 진출했고, 갈라파고스에서 적선을 나포하고, 워싱턴제도 누쿠히바섬에 미국식 지명을 붙여 식민지 매디슨빌을 건설했으며, 타이피족과 전쟁을 벌였다. 포터는 미국 식민주의자의 원형(原型을 보여 주는 인물이다.
미국 배를 보호하고 영국 포경선을 나포, 고래기름을 획득해 경제적 이익은 물론 영국의 포경업 타격이 목적이었던 포터는 주 무대인 태평양에서 실제로 12척의 영국 포경선을 나포했다. 함장으로서 포터의 지도력과 전략이 돋보이고, 높이 평가받는 이유다.
해군으로서 역할을 다했던 포터는 최후의 전투에서 패배함으로써 경력에 큰 오점을 남기게 된다. 이에 따라 그는 몇 년 뒤 스스로 사임하고 해군을 떠난다. 그 후 멕시코 해군 창설에 관여하여 3년(1826∼1829 정도 몸담았으며, 오토만제국에서 공사로 재임 중 콘스탄티노플에서 63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