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전인교육인가
들어가며
제1권 출생에서 5세까지
01 모든 것은 인간의 손에 들어오면 변질된다
02 사회 속에서 인간은 어디서나 사슬에 매여 있다
03 어른이 되어 필요한 것은 교육에서 얻어야 한다
04 어린 시절은 제 나름의 자리가 있다
05 교육은 자연과 사물, 인간에게서 나온다
06 인간은 백지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
07 아이의 본성은 부모만이 보존해줄 수 있다
08 인간 생애 첫 시기에는 자연이 아이들을 훈련시킨다
09 인간은 정의와 불의의 감정을 타고난다
10 아이의 울음에 제대로 대처하라
11 아이는 선악 개념 없이 선과 악을 행한다
12 아이가 욕구를 자기 능력에 맞추어 조정할 줄 알게 하라
13 습관적으로 울 때는 아이의 주의를 딴 데로 돌려주라
14 아이가 스스로 말할 때까지 기다려라
15 결국 배워야 할 학문은 인간의 의무에 대한 학문이다
제2권 5세에서 12세까지
01 교육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다
02 아이가 첫 번째로 배워야 할 것은 고통을 견디는 법이다
03 미래의 행복을 구실로 아이에게 쇠사슬을 채우지 말라
04 아이가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이 되게 하라
05 인간의 비참함은 욕망과 능력의 불균형에서 생겨난다
06 필요 이상의 능력이 인간을 불행하게 만든다
07 미래에 대한 상상력은 모든 불행의 원천이다
08 인간의 교육은 자연의 교육에서 시작해야 한다
09 아이의 모든 욕구를 인정해서는 안 된다
10 과잉보호는 더 큰 불행을 가져온다
11 아이가 원하는 모든 것을 다 들어주지 말라
12 아이에게 도덕적 어휘를 강요하지 말라
13 때 이른 도덕교육은 아이를 망친다
14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교육 수단은 잘 규제된 자유다
15 가르침은 말보다 행동으로 해야 한다
16 거짓말을 하는 아이에게는 나쁜 결과를 떠올릴 수 있게 하라
17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말라고 가르쳐라
18 아이는 그 나이에 맞
그런데 왜 타고난 이 선한 본성이 인간의 손에 들어오면, 즉 사회 상태에서는 변질되었는가?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하나는 인간은 자연이 만들어놓은 그대로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은 기후와 환경, 계절을 억지로 뒤섞어서 뒤죽박죽으로 만들기를 좋아한다. 인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여서 인간의 타고난 본성과 성향을 무시하고 기존 사회에 맞게 길들이고 변형시키려 든다. 또 다른 이유는 인간의 역사는 사회를 이루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왔는데, 사회를 지배하는 편견과 권위, 필요, 규범 그리고 모든 사회제도들이 인간의 본성을 원래 상태대로 두지 않고 억압하거나 왜곡시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다시 자연 상태로 돌아가 자연적 선함을 회복할 수 있는가?
- 제1권 01. 모든 것은 인간의 손에 들어오면 변질된다(22p
아직 아무것도 규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출발한 인간은 자신의 존재 방식을 선택하고 자기 자신을 원하는 방향으로 형성시킬 수 있다. 루소는 바로 이 ‘인간의 완성 가능성’에 주목했다. 사회 상태에서 살 수밖에 없는 인간을 사회에 맞게 ‘가공’하지 않는다면 인간의 상황은 더욱 나빠질 것이다. 다른 동물과 인간을 구분해주는 능력인 완성 가능성은 나약하지만 많은 가능성이 열려 있는 어린 시절이 없다면 발현될 수 없다. 루소는 아직 어른이 되지 못한 불완전하고 결핍된 상태로 여겨지던 어린 시절을, 완성 가능성을 위해 자연이 마련해놓은 필연적인 단계로 간주함으로써 어린 시절에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에밀》을 ‘어린이의 복음서’라 일컫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제1권 03. 어른이 되어 필요한 것은 교육에서 얻어야 한다 (29p
어른들은 아이를 아이답게 만들려 하지 않고 대단한 학자로 만들고 싶어서 너무 이르다는 생각도 없이 일찍부터 아이를 교정하고 질책하며 이치를 따져 가르치려 든다. 또 위협하거나 비위를 맞추거나 끊임없이 뭔가 약속을 한다. 그런 방식으로 아이가 얻게 되는 지식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이를 그보다 더 잘 가르치고 싶다면 아이와 결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