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 광고 잘 만드는 습관(프로세스
01 광고 의뢰서 요청 | 가장 솔직할 때 가장 정확한 진단이 가능
02 광고주 미팅 | 진짜 좋은 광고는 진짜 좋은 미팅에서 나온다
03 아이디어 수립과 채택 | 다수결보다 자신을 믿는 선택
04 프레젠테이션 | 프레젠테이션할 때 챙겨야 할 두 가지
05 제작 | 디테일하게 집착하되 그 과정은 즐기자
2부 / 광고 기획 잘하는 습관(아이데이션
06 광고는 빛(생명을 불어 넣는 일
07 광고주보다 더 만족시켜야 할 단 한 사람
08 자랑도 기획할 수도 있나요?
09 브랜드 가치를 단숨에 올리는 법
10 광고는 마음속 별을 캐는 일
11 광고의 거역할 수 없는 진리
12 광고 캠페인의 성공 조건
13 간절함은 기획의 어머니
14 예상할 수 있는 말을 예상치 못한 곳에서
15 진짜 좋은 기획은 시대정신을 반영한다
16 만들지 말아야 할 광고들
17 브랜드는 그 이름처럼 살아간다
18 신사임당이 치실을 썼다고?
19 당사자가 되어야 보인다
20 전문 영역의 광고일수록 고객의 언어로
21 어떻게 하면 광고처럼 보이지 않을까?
22 내가 만난 최고의 광고
23 한 단어를 주입시켜라
24 오늘 말고 내일을 보는 브랜드
25 더 좋은 광고를 만드는 출발점 세 곳
26 선거 기획은 어떻게 하는 걸까?
27 브랜드를 살리는 콘셉트 만들기
28 유튜브 쇼츠 1,000만 뷰의 비밀
29 현실의 이야기를 하라
30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 만들기
3부 / 광고인으로 잘사는 습관(커리어
31 광고인의 습관
32 가장 두려운 광고주
33 ‘재능 없음’을 이겨내는 습관
34 나의 매력 만들기
35 전국의 예비 광고인들에게 답합니다
36 사장님! 한 사람부터 만족시키세요
37 ‘찐’ 마케팅에는 이자가 붙는다
38 아이디어 뱅크가 되는 5가지 방법
39 광고 일을 시작하기 전 알아야 하는 것들
지역(대구 광고 회사로 시작, 창업 첫 해 매출 120만 원 ㅠㅠ
10년 만에 광고주 100곳, 다시 광고를 맡기는 재계약율 70% ^^!!
“아? 그 집 광고?” “이거 너희가 만든 광고지?”
화제를 몰고 다니는 광고 제작사로 유명, 지금은 전국에서 찾는 회사
제43회 미국 Creative International Awards 은상 수상
제6회 부산국제광고제 Crystal Award 수상
이 책의 작가인 김종섭 대표의 회사 빅아이디어연구소가 이룬 실적입니다. 평범하다면 평범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지역에서 시작해서 전국에서 찾는 광고 회사가 된 것을 생각하면, 결코 가벼이 볼 수 없는 실적입니다.
김종섭 대표는 자신만의 개성 강한 광고로 오랫동안 여러 광고주로부터 ‘콜’을 받고 있는 광고인입니다. 그가 말하는 좋은 기획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어떤 조건을 갖고 있는지, 그의 10년 광고 인생을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좋은습관연구소가 제안하는 좋은 습관 42번째는 “광고 기획자의 습관”입니다.
1. 광고 기획자는 어떻게 일을 하는 걸까?
1부에서 작가는 광고를 만드는 일에 대해 총 5단계의 순서가 있다고 말한다.
1단계는 광고 의뢰서 요청이다(14쪽. 광고주에게 광고 의뢰서를 쓰게 한다. 이 과정으로 광고주의 속 얘기를 듣는다. 그리고 무엇이 문제인지 스스로 알게 한다.
2단계는 광고주 미팅이다(19쪽. 미팅을 통해서 의뢰하려는 광고와 우리 회사의 결이 서로 일치하는지를 확인한다. 결이 맞지 않다면 일을 한다고 해도 서로가 원하는 광고를 만들 수 없다.
3단계는 아이디어를 뽑는 아데이이션 과정과 아이디어의 선택이다(24쪽. 선택이 어렵다고 다수결로 결정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무난한 것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믿고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4단계는 아이디어를 광고주에게 선보이는 프레젠테이션이다(29쪽. 필요한 것은 ‘쉬운 표현’과 ‘사랑’이다. 프레젠테이션 자리는 브랜드에 대한 나의 사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