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판 머리말
제1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들어가기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방법의 개념
2 교육공학의 개념
3 교육공학의 영역
2. 교육공학의 역사
1 제2차 세계 대전의 군사 교육
2 교수설계의 탄생
3 프로그램 학습과 교육목표
4 가네의 ‘학습의 조건’
5 준거참조평가
6 교수체제 설계
7 PLATO
8 구성주의
9 이러닝
3. 교수-학습 절차와 요소
1 일반적 수업 절차
2 수업의 요소
3 학습내용의 분류
4 학습내용의 분석
5 학습내용의 계열화
6 수업의 원리
7 교수-학습 평가
제2장 교수-학습의 기저 이론
1. 교수-학습이론의 기저 개관
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2 학습이론
3 학습원리
4 교수설계의 시사점
3.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2 학습이론
3 학습원리
4 교수설계의 시사점
4. 구성주의 학습이론
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2 학습이론
3 학습원리
4 교수설계의 시사점
5. 교수-학습이론의 통합적 적용
1 기저 이론의 원리와 차이점
2 교수-학습이론의 통합
3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제3장 교사 중심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1 사회형
2 정보처리형
3 개인형
4 행동체제형
5 다른 분류법
2. 교사 중심 수업방법
1 수업의 9가지 사태
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3 거꾸로 학습
4 협동학습
3. 동기학습이론
1 켈러의 동기설계 모형
2 자기결정성 동기이론
제4장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방법
1.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방법의 특징
2.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방법
1 상황학습이론
2 인지적 도제학습
3 문제중심학습
4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
5 탐구학습
6 자원 기반 학습
7 토론법
제5장 교수설계
1. 교수설계의 기초
1 학습이론
2 교육과정이론
3 교수설계이론
2. 체제적 교수설계
1 교수목표의 설정
2
요즘과 같이 혁신적으로 변화하는 속에서 교육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교육의 변화와 혁신의 중심에는 교육공학과 교육방법이 있다. 현대 교육은 새로운 기술과 접근방식을 통해 더욱 효과적이고 맞춤형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이 모든 것은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더욱 풍부하고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교육과 공학 및 기술의 긴밀한 결합을 탐구하며, 교수-학습 분야에서 디지털 혁명의 측면을 다루고 있다. 교육방법과 공학에 대한 서론, 교수-학습이론과 실천, 교수-학습의 방법과 교수매체, 에듀테크, 인공지능, 원격교육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이를 통해 교사와 예비교사 그리고 교육 전문가들은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하고, 더욱 풍부하고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노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