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3
캐릭터소개 … 5
Chapter 01 고양이 모니의 정체 … 6
Chapter 02 제어를 찾아라 … 19
Chapter 03 형태를 찾아라 … 37
Chapter 04 소리를 찾아라 … 55
Chapter 05 데이터, 감지, 연산을 찾아라 … 68
Chapter 06 추가블록을 찾아라 … 83
Chapter 07 펜을 찾아라 … 102
Chapter 08 다시 스크래치 세계로 … 123
부록:예제를 통해 스크래치 세계 알아보기 … 136
스크래치 나라에 사는 요정들과 함께 코딩의 기본 원리를 배운다
이 책은 코딩 프로그램 ‘스크래치(SCRATCH’ 속 각종 기능 언어들을 의인화하여 캐릭터로 표현했습니다. 10가지 기능을 각각 ‘요정’ 캐릭터로 각색하고 이를 찾아 나서는 주인공 제로(인간으로 변한 스크래치 요정의 탐험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10가지 요정들은 스크래치 나라 안에 살며 인간의 명령을 수행, 코딩을 완성하는 일을 하고 살았습니다. 그러나 나쁜 해커의 공격에 그 모습이 바뀌어 세상의 곳곳으로 숨겨졌습니다.
주인공 제로가 곳곳에 숨겨진 요정을 찾는 순서는 사실 스크래치를 실행하여 블록코딩을 하는 순서와 같습니다. ‘이벤트’는 모든 프로그래밍의 바탕이 되며 다른 블록들과 함께 하나의 코딩을 갈음하는 기능입니다. 주인공 제로가 처음으로 만나는 요정이 이벤트 요정인 것도 이를 설명하기 위함입니다.
이렇듯 만화의 스토리를 따라가며 스크래치의 작동원리를 깨닫습니다. 초등학생들이 처음 프로그래밍에 입문할 때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재밌는 스토리와 귀여운 캐릭터로 자녀들에게 ‘쉬운 코딩’을 소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