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1. 한국 니체전집의 정본을 만나다
인간의 이성적 능력을 절대적으로 신뢰했던 계몽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한 니체에게서 계몽주의자의 면모를 상상하기란 어렵다. 그러나“신은 죽었다”라는 니체의 말을? 인간이 지향해야 할 모든 가치 기준을 해체하려는 허무주의 철학으로 이해하는 것처럼 이러한 어려움 역시 니체 철학에 대한 무지와 선입견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플라톤 이후 수천 년 동안 유럽을 지배한 서구 철학과 기독교의 도덕적 편견에 대한 니체의 비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아침놀》 (니체전집 10에서 우리는‘계몽주의자’...
1. 한국 니체전집의 정본을 만나다
인간의 이성적 능력을 절대적으로 신뢰했던 계몽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한 니체에게서 계몽주의자의 면모를 상상하기란 어렵다. 그러나“신은 죽었다”라는 니체의 말을 인간이 지향해야 할 모든 가치 기준을 해체하려는 허무주의 철학으로 이해하는 것처럼 이러한 어려움 역시 니체 철학에 대한 무지와 선입견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플라톤 이후 수천 년 동안 유럽을 지배한 서구 철학과 기독교의 도덕적 편견에 대한 니체의 비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아침놀》 (니체전집 10에서 우리는‘계몽주의자’니체를 만나게 된다. 이성과 도덕규범을 신성화한 계몽주의를‘계몽’하는 니체의 작업은 도덕규범에 대한 비판뿐 아니라 도덕의 기원과 도덕 교육,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근본적인 통찰을 넘나들며 건강한 인간의 모습을 제시하는 데까지 나아간다.
《아침놀》은 1983년에 청하에서‘서광’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바 있다. 그러나 일본어 중역본이었던《서광》과 달리《아침놀》은 니체의 원전을 온전히 한국어로 옮겼다는 점에서 명실상부한 한국 니체전집의 정본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니체 사상의 한국적 수용이라는 취지에도 부합하며 독자들은《아침놀》에서 살아 숨쉬는 니체의 정신을 생생히 접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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