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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국의 여자 교육서와 여성 교육 담론 변천 - 근대여자교육담론 1
저자 김경남
출판사 경진출판
출판일 2024-06-30
정가 18,000원
ISBN 9791193985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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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대상과 방법
3. 선행 연구

제2장 조선시대 여자 교육과 여성 지식인
1. 서론
2. 조선시대 여성 지식인과 교육
3. 봉보부인(奉保夫人과 여사(女師
4. 견외견학(肩外見學의 가풍(家風
5. 모교(姆敎 전통
6. 특수 계급의 지식 교육
7. 결론

제3장 조선시대 여자 교훈서(여훈서의 유형과 의미
1. 서론
2. 조선시대 여자 교육과 여훈서의 유형 분류
3. 여훈서(女訓書의 유형
4. 결론

제4장 조선시대 여훈서 편찬 전승 양상과 여성의 문자생활
1. 서론
2. 조선시대 여훈서의 편찬 전승 양상
3. 여훈서와 여성의 문자 생활
4. 결론

제5장 풍속에서 의식으로, 근대적 여성관의 태동
1. 서론
2. 근대 여성관의 변화: 풍속에서 의식으로
3. 지식 교류와 근대적 여성관

제6장 근대 계몽기 신문 소재 논설의 여성 문제와 여자 교육 담론의 분포와 의미
1. 서론
2. 신문 소재 여성 문제와 여자 교육 담론의 분포와 내용
3. 여성 문제와 여자 교육 담론의 의미
4. 결론

제7장 근대의 가정학과 여자 교육
1. 서론
2. 근대 지식 수용과 역술(譯述의 필요성
3. 근대 계몽기 역술 인포(印布의 특징
4. 역술문화상(譯述文化上으로 본 이기(1908의 ‘가정학설’
5. 결론

제8장 근대 지식 형성에 따른 여성 인물 발굴의 의의와 한계
1. 서론
2. 근대적 여성관의 형성과 여성 인물의 역할
3. ≪여자독본≫과 ≪일사유사≫의 여성 인물 분포 및 유형
4. 결론

[부록] 여자 교육사 관련 기초 데이터
1. 문헌 중심 여성 교육 자료
2. 여성사 연구 관련 주요 문헌 목록

참고문헌
조선시대 지식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근대 여자 교육에 대한
새로운 해석

이 책은 조선시대 지식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근대 여자 교육 담론의 특징을 연구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여성 지식인과 여자 교육의 역사에 관한 연구가 시작된 것은 1927년 이능화의 ≪조선여속고≫, ≪조선해어화사≫로 볼 수 있다. 이 두 연구서는 근대 이후 형성된 남녀동등권이나 여자 교육 담론을 반영한 것이지만, 제목 자체가 시사하는 바와 같이 여성학의 관점이 아니라 자료 중심의 풍속사를 중심으로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조선여속고≫에서 언급한 혼구 , 산육(産育, 복식(服飾, 여자 교육 등은 초기 연구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처럼 일제강점기까지의 여성사 관련 연구는 대부분 ‘여속(女俗’과 관련이 있거나, 그 당시의 ‘여성 해방 운동’, ‘신여성’ 등의 용어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통시적 관점에서 여성 지식인 문제나 근대의 여자 교육 담론에 관한 다양한 분석은 미흡한 측면이 있다. 특히 여성 지식인 문제는 ≪조선해어화사≫ 등에서 거론된 기녀(妓女 또는 사대부 부인과 같은 제한적 인물 중심의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그렇지만 어느 시대, 어떤 사회든지 성역할은 구분될 수밖에 없고, 그 속에서 남녀를 분별하는 특수한 형태의 교육이 존재하는 것은 보편적 현상이다.
이 책은 저자가 지금까지 수행해 온 여자 교육 연구와 한국연구재단의 중견 연구자 지원 사업 ‘조선시대 지식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근대의 여자 교육에 대한 인문학적 연구’(NRF-2019S1A5A01041679의 성과물을 담고 있다. 따라서 제2장 ‘조선시대 여자 교육과 여성 지식인’에서는 조선시대 여자 교육의 특징을 정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조선시대 여자 교훈서의 유형과 의미’를 다룬 3장에서는 전통적인 여자 교육의 특징을 교재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했으며, 제4장 ‘여훈서 편찬 전승 양상과 여성의 문자 생활’은 여훈서의 전승 및 수용 과정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제5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