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협회경영 혁신전략 : 회원을 성공으로 이끄는 ‘서비스협회’ 건설 매뉴얼
저자 임재우
출판사 좋은땅
출판일 2024-07-10
정가 17,000원
ISBN 9791138833394
수량

머리말

01. ‘서비스협회’의 이해와 성장 방안
협회가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서비스협회’의 서비스 디자인
‘서비스협회’의 건설과 회장 리더십
회원이 회비 납부에 인색한 까닭은 무엇인가?

02. ‘지부 자치’ 왜 해야 하나?
‘지부 자치’는 어떤 가치와 목표를 추구하는가?

03. ‘서비스협회’ 혁신 과제와 회장 리더십
혁신의 성패와 회장의 리더십
회직자와 직원의 육성과 관리 방안
회장에게 회원 소통과 가치는 무엇인가?

04. 부정부패와 비리 방지 전략
지도자의 리더십과 부정부패

05. 부동산 정책과 협회의 대응 전략
부동산 정책과 협회의 역할
아파트 분양권과 이주자 택지권 문제
소비자 우롱하는 ‘부동산컨설팅사무소’

06. ‘한방’의 특급 브랜드 전략과 ‘A 프로젝트’
‘한방’의 브랜드 성패는 회장이 결정한다
‘한방’과 ‘A 프로젝트’
이제껏 해 온 대로 하면 무조건 망한다

07. 연구개발 사업과 회원 성장 전략
연구개발의 장·단기 목표와 재정

08. 예산 관리의 건전성과 회원의 성장 전략
회원이 낸 회비는 똑바로 쓰고 있는가?

09. 혁신의 성패는 정관이 결정한다
부정부패 방관한 정관이 협회를 망쳤다

10. 회장 선거는 혁신의 기회다
회장 선거가 회원의 삶을 결정한다
‘관리협회’를 탈피하고 ‘서비스협회’로!
회원과 소비자 모두가 행복한 협회가 되어야 한다

저자 임재우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의 초대 분회장, 제2대 대의원, 제3대 중앙회 이사, 제5대 충청남도 지부장, 제7대 중앙회 이사를 역임하면서 협회의 더 나은 미래를 모색하게 되었다. 이 책은 저자가 협회에서 직접 맞닥뜨린 현안과 미래에 관한 깊은 궁리 속에서 고안된 ‘서비스협회’의 청사진과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스스로에게 ‘회원과 시장의 번영으로 세상에 이바지하는 협회로 성장 방안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했고 오랜 궁리 끝에 얻은 답을 이 책에 담았다.

책은 총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회원의 더 나은 삶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과 전략, 리더십, 부정부패 청산, ‘한방’의 최고 브랜드로 성장 방안 등 협회가 가지고 있는 자산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과 혁신적인 구조 개혁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회원과 시장 성장이 불변의 목표’, ‘부정부패는 일벌백계로 차단하는 시스템’, ‘회장의 인품과 리더십’, ‘유기적인 사업 지원과 예산 편성’ 등 회원과 우리 사회에 초점을 맞추어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했다.

‘서비스협회’는 목적과 형태가 다양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협회의 특성에 따라 목적을 정의하고 시장 범위와 영역을 지키고 발전시키는 데 집중해야겠습니다. ‘서비스협회’는 특정 산업이나 시장에서 전문성의 확장으로, 회원의 협력과 성장을 촉진하여, 시장의 발전을 선도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회원에게 교육과 네트워킹 기회, 시장 동향과 실무 지식·정보 등 다양하게 지원합니다. 또한, 정부 정책에 대해 새로운 방향이나 대안을 제시하고, 소비자와 공익을 위한 활동에 솔선수범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협회’와 서비스 디자인」 중에서

저자는 지도자의 무능과 부실한 체제의 비극으로, 천 길 벼랑 끝에 내몰린 회원의 삶과 미래를 위해서, ‘서비스협회’를 우리는 기필코 건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없이 고민하고 찾은 답이 담겨 있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