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말
프롤로그
제1부 경영 고전의 이해
1장 공장의 과학자, 프레더릭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 이론
1. 저자와 시대적 배경
2. 과학적 관리 이론
3. 평가와 시사점
2장 마음속의 발전기, 프레더릭 허츠버그의 동기부여 이론
1. 저자와 시대적 배경
2. 내재적 동기부여 이론
3. 평가와 시사점
3장 똑똑한 바보들, 어빙 재니스의 집단사고 이론
1. 저자와 시대적 배경
2. 집단사고 이론
3. 평가와 시사점
4장 마음의 소프트웨어, 호프스테드의 문화와 조직관리 이론
1. 저자와 시대적 배경
2. 문화 차원 이론
3. 평가와 시사점
5장 조직의 여덟 가지 이미지, 가레스 모건의 조직 은유 이론
1. 저자와 시대적 배경
2. 조직 은유 이론
3. 평가와 시사점
6장 팀 성공의 비밀, 카첸바크와 스미스의 고성과 팀 이론
1. 저자와 시대적 배경
2. 고성과 팀 이론
3. 평가와 시사점
7장 사람을 통한 경쟁, 제프리 페퍼의 고몰입 인사시스템 이론
1. 저자와 시대적 배경
2. 고몰입 인사시스템 이론
3. 평가와 시사점
8장 불멸의 조직 만들기, 콜린스와 포라스의 비전기업 이론
1. 저자와 시대적 배경
2. 비전기업 선정과 연구방법
3. 비전기업의 경영원리
4. 비전기업의 성공 원칙
5. 평가와 시사점
9장 지식을 만드는 기업, 노나카와 다케우치의 지식창조 이론
1. 저자와 시대적 배경
2. 지식창조 이론
3. 지식창조의 실천
4. 평가와 시사점
10장 보이지 않는 경영, 로빈슨과 스턴의 기업 창의성 이론
1. 저자와 시대적 배경
2. 기업 창의성의 개념
3. 기업 창의성의 여섯 가지 핵심요인
4. 평가와 시사점
제2부 경영의 미래
11장 자율성의 마법, 몰입관리
1. 경영환경 변화와 몰입
2. 몰입의 관리, 자율성과 자기결정
12장 연결의 힘, 소통과 네트워크 관리
1. 혁신을 위한 소통관리
2. 연결과 네트워크 관
오래된 지식에서 길어 올린 경영의 미래
경영 고전 100년의 축적을 살피고
불확실성의 시대에 불변의 원리를 찾아서
경영 고전 열 편과 네 가지 열쇠 말을
길잡이 삼아 지도 없는 미래를
항해하는 경영 오디세이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 지나간 것과 다가올 것 사이에서
100여 년간의 정수만을 엄선한 경영 고전 열 편
과학적 관리, 동기 부여, 고성과 팀, 기업 창의성 이론 등
경영 고전 이론을 쉽게 이해하고 현대에의 시사점까지 한 권에 담았다
『경영 고전과 열린 미래』의 저자 정명호 교수는 경영의 근본이 되는 조직 관리와 인사관리 분야의 고전 열 편을 선정해 사람과 조직의 근본은 무엇인지, 변치 않는 경영의 원리는 무엇인지를 모색한다. 어떤 시대든지 고유한 문제를 갖고 있고, 경영 고전은 당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했던 경영자, 학자들의 생각을 담고 있다.
먼저 제1부에서 고전 열 편을 엄선해 1911년 출간된 프레더릭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에 관한 고전부터 1997년 나온 기업 창의성에 관한 저서까지 시대순으로 정리한다. 시대적 상황이라는 배경을 바탕으로 경영 고전의 핵심 내용을 살펴본 후, 현재의 관점에서 이를 평가하고, 또한 고전에서 이어져 발전한 이론과 연구를 덧붙여 더욱 자세히 설명한다. “모든 과학적 지식은 그것을 만들어낸 사회적 맥락의 산물이며, 다시 그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11쪽.
허츠버그의 내재적 동기 부여 이론과 그래비티사의 연봉 인상 실험
내재적 동기 부여 이론으로 잘 알려진 프레더릭 허츠버그의 책을 살펴보자. 허츠버그는 동기 부여의 심리학적 접근 방법이 아니라 실무적으로 영향력을 갖는 이론을 체계화했는데, 그에게 동기 부여란 “사람들 마음속에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발전기를 만드는 것”이라고 보았다. 허츠버그는 직무 내용, 책임 같은 내재적 요인과 급여, 복지 정책 같은 외재적 요인으로 나누어 각각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이라 하고 그 빈도와 영향력을 조사했다.
경영 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