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_ 기타지마 기신
1부 / 평화의 이론
01. 평화가 종교다 _이찬수
1. 들어가는 말
2. 언어에는 긴장이 있다
3. 안과 밖을 두루 보아야 한다
4. 자기중심성들이 중첩되며 폭력을 만든다
5. 강자와 약자의 자기중심성 간에는 차이가 있다
6. 자신을 끝없이 되물어야 한다
7. 평화라는 이름의 폭력들
8. 종교인의 이타성과 사회적 정의
9. 주어를 해체시켜 주어로 다가서기
02. ‘삶을 살리는’ 평화 _손서정
1. 가톨릭 관점의 평화
2. 평화학 관점의 평화
3. 삶을 살리는 평화
03. 세속화론의 의의 _데라바야시 오사무
1. 들어가는 말
2. 종교의 세속화 현상
3. 세속화 이론들
4. 세속화론 비판
5. 또 다른 세속화 연구자들
04. 종교의 평화사상이 한반도 평화교육에 주는 함의 _차승주
1. 들어가는 말
2. 유교 및 도교에서 찾는 평화교육의 사상·문화적 토대
3. 불교에서 찾는 평화교육의 사상·문화적 토대
4. 그리스도교에서 찾는 평화교육의 사상·문화적 토대
5. 종교를 통한 평화교육 실천 사례
6. ‘한반도 평화교육’의 성격과 방향
2부 / 평화구축의 현장
05. 파시즘 정치와 종교 _양권석
1. 위기와 전도된 응답들
2. 파시즘의 조건과 징후들
3. 파시즘 정치와 종교의 만남
4. 평화를 위한 연대의 힘으로서의 종교
06. 미나마타병 운동의 평화적 공생 사상과 그 실천 _ 기타지마 기신
1. 들어가는 말
2. 본원회 설립자 오가타 마사토의 사상 전환
3. 인간적 ‘행동결단’의 정토교적 구조
4. 본원회 활동의 의의
5. 누사리, 고타가이, 모야이 나오시 개념의 종교성과 <시라누이> 상연운동
6. 나가는 말
07. 종교적 입장에서 평화 구축을 생각하다 _오바타 분쇼
1. 들어가는 말
2. 논의를 위한 전제
3. 왜 다카키 겐묘인가
4. 다카키 겐묘 개략
5. 다카키 겐묘는 어떤 인물인가
6. 다카키 겐묘와 사회문제의
세속의 압도적인 규모와 문제점에 비하여, 종교는 오늘날 스스로 세속의 일부로 전락해 세속에 종속된 듯한 세기를 살아가고 있다. 게다가, 종교의 속성으로 말미암아 그 이상적인 표방에 비해 현실적으로는 종교가 오히려 세속 세계 갈등과 혐오, 살육(전쟁의 핵심 원인이자 동력이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종교는 세속의 다른 영역들이 감당하지 못하는 많은 역할을, 지난 수천 년간에 비해서는 현저히 그 영향력이 위축되었지만, 나름으로 감당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여전히, 종교가 없음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종교가 있음으로 해서 감쇄되는 인간 사회의 여러 문제점 가운데 어느 것이 더 큰지는 알 수가 없다.
그런가 하면, 현대 세계는 문명의 세계화에도 불구하고 크고 작은 분쟁과 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중에서도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침공, 동북아시아에서의 위기 고조, 동남아시아 해역에서의 영토분쟁 등의 갈등, 동남아시아 역내 국가 내에서의 종교 분쟁, 아랍 지역 일대의 종교 분쟁 등이 그것이다. 한국에서도 종교계 안팎의 갈등은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일본 또한 종교적 배경을 가진 인물이 최근 전직 수상을 저격하여 사망에 이르게 한 사건이 일어나는 등, 종교가 오히려 평화로운 세계 구축의 걸림돌이 되는 경우마저 비일비재하다.
이러한 평화 파괴적 행동의 원인은 다양 다기하지만, 이것을 한마디로 정리한다면 자기(종교, 국가, 종족, 이익중심주의가 자리 잡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종교는 자기중심주의의 가장 중요한 구심력으로 작동하는 데 최적화된 문화적 기제라는 점에서 종교가 세계 곳곳의 분쟁과 갈등의 주요 동인이 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도 있다. 그러나 결국 이열치열이며 이독제독(以毒除毒인 격으로, 종교가 가장 강조해마지 않고, 가장 주력하고 있는 가치 또한 자기중심주의의 어리석음에서 벗어나라는 것이니만큼, 종교는 국내적, 국제적 갈등과 분쟁을 평화로 전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기대도 줄어들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