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례 / 10
명유학안 권16, 강우왕문학안1 明儒學案 卷十六, 江右王門學案 一 ·전병욱
문장공 동곽 추수익 선생文莊鄒東廓先生守益 14
명유학안 권17, 강우왕문학안2 明儒學案 卷十七, 江右王門學案二 ·전병욱
문장공 남야 구양덕 선생文莊歐陽南野先生德 107
정양공 쌍강 섭표 선생貞襄雙江先生豹 150
명유학안 권18, 강우왕문학안3 明儒學案 卷十八, 江右王門學案三 ·전병욱
문공 염암 나홍선 선생文恭羅念菴先生洪先 207
명유학안 권19, 강우왕문학안4 明儒學案 卷十九, 江右王門學案四 ·전병욱
처사 양봉 유문민 선생處士劉兩峰先生文敏 355
동지 사천 유방채 선생同知劉師泉先生邦采 379
어사 삼오 유양 선생 [유인산(劉印山과 왕유천(王柳川을 붙임] 御史劉三五先生陽 附劉印山, 王柳川 397
현령 매원 유효 선생縣令劉梅源先生曉 412
원외 청천 유괴 선생員外劉晴川先生魁 414
주사 낙촌 황홍강 선생主事黃洛村先生弘綱 417
주사 선산 하정인 선생主事何善山先生廷仁 427
낭중 명수 진구천 선생 中陳明水先生九川 442
태상 수주 위양필 선생太常魏水洲先生良弼 464
해원 사이 위양정 선생解元魏師伊先生良政 468
처사 약호 위양기 선생處士魏藥湖先生良器 469
인명·개념어·서명/편명 색인_ 477
황종희는 명말청초의 혼란한 시기를 온몸으로 부딪히면서 살았던 실천적 사상가이자 사상사가思想史家이다. ‘경세를 위한 경사지학經史之學’을 지향했던 그는 망국의 한을 학문 탐구로 승화시켰다. 미래의 정치사상을 담은 『명이대방록』을 저술함과 아울러 과거 명대의 학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비판적으로 계승하는 작업을 했다. 그 작업의 성과물이 바로 『명유학안』이다. 그것은 중국 최초의 학술사이자, 명대 유학 연구의 필독서로 평가받고 있다.
명대 유학의 주요 특징은 ‘내 마음[吾心]’에서의 ‘자득自得’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내 마음’의 공부이기 때문에 문호에 기대거나 남을 모방하지 않고 자기의 고유한 형체와 정신을 발휘한다. 학문을 통해 일가一家를 이룬 이들이 자신이 터득한 공부법을 간명하게 요약한 것이 ‘종지宗旨’이다. 종지는 그의 공부가 힘을 얻은 득력처得力處이자, 후학을 학문의 세계로 이끄는 입문처入門處이기도 하다.
유학자들은 공자와 같은 성인이 되고자 한다. 명대 유학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성인의 마음을 본래 지니고 있다고 여긴다. 그것이 바로 ‘본심本心’이다. 본심대로 살려고 몸과 마음을 다해 애쓰는 것이 ‘공부’이고, 공부를 통해 도달한 지평이 바로 ‘경지’이다. 그런데 공부를 통해 도달한 경지는 다름 아니라 본심이 실현된 것이다. 황종희는 이것을 가리켜 “마음에 본체가 없고, 공부가 도달한 곳이 바로 그 본체이다[心無本體, 功夫所至, 卽其本體.(明儒學案原序]”라고 말한다. 공부법과 그 경로는 달라도 도달한 궁극적 지평은 동일하다는 것이다. 이것이 명대 유학을 바라보는 황종희의 기본적인 관점이다.
명대 유자들마다 그 학문 ‘종지’는 다르지만, 그들이 도달한 지평은 동일하다. 이런 시각에서 황종희는 명유들이 각자 힘을 써서 터득한 학문 종지를 밝히는 데 심혈을 기울인다. 그리고 ‘종지’를 기준으로 문파를 구분하고, 동일 문파에서 그 근원과 지류를 구별하여 동일한 ‘종지’가 다양하게 전개되는 양상을 드러낸다. 또 각 학자들의 사상이 담긴 주요 자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