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단계
1단원 - 곱셈
01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계산하기(송도 오이 장수
02 (몇십몇×(몇십 계산하기(더운 날씨로 인한 전력난 심각해
03 (몇십몇×(몇십몇 계산하기(나라를 지키고 싶은 간절한 마음
2단원 - 나눗셈
04 (몇십÷(몇 계산하기(한가위 맞이 농수산물 도매 시장 할인
05 나머지가 없는 (몇십몇÷(몇 계산하기(홍길동이 합천 해인사 털어먹듯
06 나머지가 있는 (몇십몇÷(몇 계산하기(부자의 유언
07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계산하기(나눔을 실천한 김만덕
08 맞게 계산했는지 확인하기(구두쇠의 금덩이
3단원 - 원
09 원의 구성요소(사랑으로 굴리는 바퀴
10 컴퍼스를 이용하여 원 그리기(올림픽을 상징하는 올림픽기
4단원 - 분수
11 전체를 똑같이 나누기(윷놀이
12 진분수와 가분수(엿장수 마음대로
13 대분수(아버지의 포도밭
14 분수의 크기 비교(고생 끝에 낙이 온다
5단원 - 들이와 무게
15 들이의 단위와 들이 비교하기(밑 빠진 독에 물 붓기
16 들이의 덧셈과 뺄셈(숨 쉬는 그릇, 옹기
17 무게의 단위와 무게 비교하기(당나귀와 노새
18 무게의 덧셈과 뺄셈(어리석은 당나귀
6단원 - 자료의 정리
19 자료를 수집하여 표로 나타내고 해석하기(겨울 스포츠 교실 안내문
20 그림그래프를 읽고 해석하기(계절에 따른 전통 음식
21 표를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기(대중교통을 이용하자
■ 미래를 준비하는 역량, 사고력과 문해력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의미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중요한 정보나 사실을 찾고 연결하는 능력이며, 실생활에서 맞닥뜨리는 상황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이는 2024년부터 적용되는 새로운 수학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5대 교과 역량(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 연결, 정보처리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수학 연구의 결과로 누리호가 우주로 날아가는 21세기를 살면서 공식 암기와 문제 풀이에만 매달리는 것은 비효율적인 일입니다. 수학 개념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못한 상태로 날마다 문제 풀이 요령을 익히고 공식을 암기하는 학생들에게 인공지능이 일상화된 미래에 대처할 능력을 기대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수학의 개념은 변하지 않지만, 문제는 항상 변합니다. 시험 출제의 형식이 바뀌면, 문제 풀이 요령만 열심히 익혔던 학생은 어찌할 바를 모르게 됩니다.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사고력이 발달한 학생은 어떤 시험의 형식에도 대비가 됩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위한 교재
『박학다식 문해력 수학』은 최근 세계적으로 우수한 인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과도 맥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IB 교육은 사고력을 키워주는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초등수학 IB 프로그램은 위에서 언급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서술형, 논술형 문제를 통해 설명하기(프리젠테이션와 글쓰기 공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식이나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공부가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수학 개념을 정확하게 논리적으로 설명할 줄 아는 공부야말로 미래를 준비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줄 수 있습니다. 『박학다식 문해력 수학』은 수학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5대 역량과 ‘설명하기’를 통해 학생이 개념을 충분히 인지하였는지를 알 수 있는 메타인지능력, 그리고 문해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