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사 i
감사의 말 iv
한국 독자를 위한 서문 v
서문 vi
A is for Analogy ―유추, 일반적인 원리 찾기 1
B is for Belonging ―소속감, 불안을 잠재우고 참여하기 13
C is for Contrasting Cases ―비교대조 사례, 중요한 정보 식별하기 29
D is for Deliberate Practice ―주도면밀한 연습, 전문가 되기 43
E is for Elaboration ―정교화, 기억을 유의미하게 만들기 57
F is for Feedback ―피드백, 자기계발 지원하기 71
G is for Generation ―생성, 견고한 기억 만들기 87
H is for Hands On ―체험, 신체 지능 동원하기 97
I is for Imaginative Play ―상상 놀이, 인지 조절 능력 개발하기 113
J is for Just-in-Time Telling ― 적시에 알려주기, 강의와 읽기의 효과가 발휘될 수 있도록 하기 127
K is for Knowledge ―지식, 지식의 효율성과 혁신에 대한 에세이 143
L is for Listening and Sharing ―듣고 나눔, 혼자보다 함께 더 많이 배우기 155
M is for Making ―메이킹, 흥미와 실용적인 지식 창출하기 171
N is for Norms ―규범, 게임의 규칙 정하기 187
O is for Observation ―관찰, 감정과 절차 모방하기 203
P is for Participation ―참여, 게임에 참여하기 219
Q is for Question Driven ―질문 주도, 질문할 이유 만들기 233
R is for Reward ―보상, 행동을 유도하기 249
S is for Self-Explanation ―자기설명, 주어진 정보 넘어서기 265
T is for Teaching ―가르치기, 타인의 이해에 대해 책임지기 283
U is for Undoing ―바로잡기, 오개념 및 잘못된
한국 독자를 위한 서문
우리의 책이 한국어로 번역되는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특별히 교육과 교육자를 소중히 여기는 한국 독자들에게 전해질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뿌듯하다. 이 책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과 이러한 각 방식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학습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혹 학습의 주된 목적을 시험에 합격하거나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시각은 교육 시스템을 통해 사회적 성취
를 이루는 방식을 나타낸다. 이 책에도 이러한 내용을 다루는 여러 장이 있다.
하지만, 좋은 성적에만 초점을 맞추게 되면 학습의 더 깊은 본질의 목적을 놓칠 수 있다. 좋은 학습은 더 나은 건강, 더 행복한 삶, 평화와 번영 등 거의 모든 긍정적인 결과와 상관 관계가 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학습이 삶에 스며드는 다양한 방식과 학습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Daniel L. Schwartz, Jessica M. Tsang, Kristen P. Blair -
옮긴이의 글
이 책은 스탠퍼드 대학 AAALab(Awesomely Adaptive and Advanced Learning and Behavior의 Daniel L. Schwartz, Jessica M. Tsang, Kristen P. Blair가 저술한 『The ABCs of How We learn: 26 Scientifically Proven Approaches, How They Work, and When to Use Them』을 번역한 책이다. 옮긴이(임수현는 대학원 박사과정 시절 지도 교수의 추천으로 이 책을 접하게 된 이후, 예비교사 및 러닝사이언스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에서 이 책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별히 이 책이 가지는 매력을 교사, 학생, 일반 독자들에게 소개하라고 한다면 다음의 점들을 언급하고 싶다.
첫째, 이 책은 학습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