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여성 CEO로 성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10인의 여성 CEO가 이야기하는 사업 전략과 그들만의 노하우
최근 들어 기울어진 운동장을 딛고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주요 분야에 수많은 여성들이 진출하여 남성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다.
하지만 노동 분야에서 여성의 역할과 영향력을 조사해 집계한 ‘유리천장 지수’에서 한국이 10년째 최하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유력 언론사 <이코노미스트>는 “여성이 여전히 가정이나 일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일본과 한국은 하위의 2자리를 채웠다”고 발표했다.
21세기 들어서도 우리나라의 여성들은 가정이나 일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불편한 진실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는 평생직장 개념도 사라진 지 오래고 코로나 19 팬데믹 상황까지 겹쳐서 여성들의 실직은 증가하고, 경력 단절이 상식이 되어버린 시대에 살고 있다. 선진국에 비해 노동 시장의 유연성이 약한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한번 작장을 잃으면 재취업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이다.
하지만 이런 불리한 환경에서도 육아와 사업을 병행하며 여성 CEO로 성공한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과연 어떻게 그 자리에까지 오를 수 있었을까?
이 책에 수록된 여성 CEO 10명 중에는 독자분들이 이미 알고 있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또한 이들이 화려한 학벌을 지니고 대기업에서 승승장구했던 화려한 이력의 소유자들이 아니라서 살짝 기대에 어긋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 자신의 일과 육아를 병행하며, 퍼스널 브랜딩, 뷰티, 성격분석, 의미큐레이팅, 금융쇼핑, 미디어콘텐츠, 마케팅, 화장품제조 등 각기 다른 분야에서 성공을 쟁취해 낸 10인의 여성 CEO를 만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10인의 여성 CEO에게 내 인생을 바꾸어 놓은 책과 영화, 자기계발법, 멘토, 조언과 동기부여, 성장을 위한 전략과 솔루션, 비즈니스 마인드, 리스크 관리, 젠더 이슈 극복, 디지털혁명 시대의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