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모니카와 케이티 : 나를 함부로 대하는 친구에게 (양장
저자 트루디 루드위그
출판사 서교책방
출판일 2024-09-10
정가 16,700원
ISBN 9791198752475
수량
“기억하렴, 너 자신이 허락하지 않는 한 누구도 너를 괴롭힐 수 없단다.”

8만 부모 멘토, 강빈맘이 번역하고
3000만 뷰, 이은경쌤이 강력하게 추천한 동화책!
아마존 어린이 베스트 1위, 리뷰 600개 이상
미국 교육계에 ‘정서적 괴롭힘’을 수면 위로 올린 책

“이 책이 출판되었을 당시 적지 않게 놀랐습니다.
언론, 학교, 전문가, 전국 기관에서 너무 큰 관심을 표했기 때문이죠.
어른이나 아이 할 것 없이 모니카의 이야기에 얼마나 깊이 공감했는지
몇 번이고 말해주었습니다.” - 저자의 말

아이가 자주 배가 아프다고 하고,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면 친구 문제일 가능성이 99%입니다. 학교의 자정 노력으로 신체 폭력, 언어폭력을 동반한 왕따는 줄었지만, 친구 사이에서 은밀하게 이루어지는 ‘은따’는 알아차리기도 어렵고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라고 해요. 이 책 『모니카와 케이티』의 주인공 모니카는 유치원 때부터 친했던 친구 케이티에게 은밀한 따돌림를 당합니다. 케이티가 왜 자신을 괴롭히는지 알지 못하는 모니카는 그 이유를 자신에게서 찾고 점점 더 위축되어갑니다.

이런 식의 ‘정서적 괴롭힘’은 아이들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남깁니다. 이 책의 저자는 초등학교 2학년이던 딸이 친구를 따돌리는 아이들의 희생자가 되면서 ‘관계적 공격’에 처음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해요. 하지만 이 문제를 다룬 책을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고, 저자는 이런 상황에 처한 아이와 부모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관계를 이용한 ‘정서적 괴롭힘’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되었고, 학교의 안과 밖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긍정적인 노력이 시작되었다고 해요. 특히 저자는 아이들은 스스로 대처하는 힘이 부족하기 때문에 반드시 어른의 지지와 공감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이 책을 부모가 먼저 읽고 아이에게 보여줘야 하는 이유입니다.

“진짜 친구라면 네 감정을 존중하고,
네가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함께 해결하려 할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