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상상은 쓸데없는 일이 아냐/어려움을 극복하고 최고의 소설을 쓴 조앤 롤링
창의력 키우기 ①주변의 사물에 관심 가지기
자연을 관찰해 봐/자연에서 얻은 상상력을 건축물에 담은 안토니오 가우디
창의력 키우기 ②자연의 모습을 세심하게 관찰하기
가장 좋아하는 일을 가장 열정적으로/만화를 통해 환상의 세계를 완성시킨 월트 디즈니
창의력 키우기 ③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 찾기
뭔가 더 새롭고 특별하게/편리하고 매력적인 IT기기를 만든 스티브 잡스
창의력 키우기 ④평범한 것을 특별하게 만들어 보기
불가능해 보이는 꿈이라도 계속 도전하자/새처럼 하늘을 나는 꿈을 이룬 라이트 형제
창의력 키우기 ⑤불가능한 일이 이루어지는 상상해 보기
관찰과 실험으로 호기심을 해결해/화가이자 과학자였던 레오나르도 다빈치
창의력 키우기 ⑥다양한 감각 활용하기
공상은 나의 힘/왕따 낙제생에서 최고의 영화감독이 된 스티븐 스필버그
창의력 키우기 ⑦재미있는 상상을 계속하기
각기 다른 것도 섞으면 새로워져/음악과 미술, 철학과 기계까지 섞어 새 예술을 탄생시킨 백남준
창의력 키우기 ⑧여러 분야의 지식을 섞어 보기
위기를 두려워 마/타고 남은 나무로 세계적인 장난감을 만든 고트프레드 크리스티얀센
창의력 키우기 ⑨생활 곳곳에서 즐거움과 재미 찾기
부록 정답이 없는 창의력 문제
책 속에서
“정말 재미있다, 언니. 그런데 이거 미완성이잖아. 뒷부분까지 마무리해서 책으로 내 보면 어때?”
“누가 이걸 책으로 내 주겠어? 게다가 매일 일하랴, 아이 보랴 바쁜데 글 쓸 시간이 어디 있니?”
조앤은 고개를 저었어요. 하지만 마음속에서는 정말 글을 쓰고 싶다는 열망이 솟구쳤지요. 글을 쓰고 있을 때야말로 자신이 가장 행복하다는 걸 잘 알았거든요. -18쪽
“돌아가신 분을 위한 별장이라고요? 흠, 그렇다면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황금 열매 나무 이야기에서 아이디어를가져오면 되겠군요. 맡겨 주신다면 열심히 해 보지요”.
가우디의 아이디어를 들은 구엘은 무척 기뻐했어요. 이런 독창적인 가우디의 아이디어는 모두 어렸을 때부터 한시도 손에서 놓지 않은 책 덕분이었지요. -34쪽
“흠. 만화 영화에 소리와 음악이 들어가면 더 재미있을 텐데……. 어떻게 해야 할까?”
디즈니는 함께 일하던 동료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말했어요. 그러나 동료들은 모두 돈 낭비일 뿐이라며 말렸지요.
“무슨 만화 영화에 대사를 넣는다는 거야? 자막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디즈니, 자네는 너무 쓸데없는 것에 신경을 쓴다니까. 〈증기선 윌리〉는 내용이 재미있으니까 그냥 상영해도 돼.” -49쪽
‘뭔가 새롭고, 편리하고, 매력적인 게 필요해. 과연 그게 뭘까?’
스티브는 고민하고 또 고민했어요. 그리고 마침내 컴퓨터에 있는 음악과 영화를 옮겨 담아서 휴대할 수 있는 미디어 플레이어 ‘아이팟’을 세상에 내놓았어요. -68쪽
드디어 1903년 12월 17일, 시험 비행 날짜가 잡혔어요. 끝없이 펼쳐진 모래사장에서 두 형제는 악수를 나누었어요. 두 사람은 동전 던지기로 먼저 비행기를 조종할 사람을 정했어요. 오빌이 이겼지요.
“형, 이번에는 꼭 하늘을 날겠지?” -80쪽
스티븐은 길바닥에 털썩 주저앉았어요. 밤하늘의 별이 너무 아름다워 잠시만이라도 별 구경을 하고 싶었거든요. 고개를 들어 밤하늘을 한참 쳐다보자 꼬물꼬물 이야기가 떠올랐어요.
‘외계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