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농식품 유통의 이론적 이해
Chapter 01
농산물 유통의 기본 이론
제 1 절 농산물 유통 4
1. 농산물과 농산물 유통...........................................................................4
2. 농산물 유통의 주요 개념.....................................................................11
3. 푸드 시스템과 가치사슬......................................................................17
제 2 절 농산물 가격 21
1. 농산물 가격의 개념 및 특성................................................................21
2. 농산물 가격의 변동............................................................................ 23
3. 농산물의 가격 결정 및 가격 발견......................................................... 33
제 3 절 유통경로와 유통마진 46
1. 유통경로........................................................................................... 46
2. 유통마진........................................................................................... 49
제 4 절 유통기능, 기구 및 조직 59
1. 유통기능........................................................................................... 59
2. 유통기구 및 기관...............
머리말
우리가 사는 세상은 항상 변화하는데, ‘흐름(流’을 다루는 것이 본래의 일인 유통(流通 또한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농식품유통은 농식품의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를 연결하는 산업인데, 생산자와 소비자는 물론 유통 여건과 기술이 매일 변화하고 있다. 특히, ICT 4차 산업화는 농식품유통의 변화 속도를 보다 빠르게 만들어 잠시라도 한눈을 팔면 경쟁에서 바로 밀려난다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이처럼 농식품유통의 변화가 계속되다 보니, 이를 살피고 공부하는 농식품유통론 교재 또한 자주 변화해야 하는 상황이다.
2016년 농식품유통론이 세상에 처음 나온 이후, 농식품유통에 대한 이론과 현실이 많이 변하였다. 이에 따라 2020년에 개정판을 내었지만, 4년이 다시 지난 지금 아예 신간을 내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내용을 다듬었다. 이번에 새로 독자들에게 선을 보이는 농식품유통론은 2020년 개정판에 비해 많은 변화를 주었다.
먼저 내용상으로 보면, 우리나라 농식품유통의 중요한 부분인 공영도매시장에 대한 설명을 상세화하였고, 2023년 11월에 개장한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다. 또한 해외시장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수출 농산물에 대한 유통과 품목별 조직으로 육성되고 있는 자조금에 대한 논의를 추가하여 변화된 유통 현장을 담으려고 노력하였다. 주요 품목에 대한 유통 논의 또한 보완하였는데, 기존 양곡, 청과물, 화훼류 유통 외에 친환경 농산물과 축산물에 대한 유통 설명을 추가하였고, 해외 주요국의 유통 현황도 내용을 새로 보강하여 현실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아울러 관련 통계를 최신연도로 보완하였고, 이론적 내용을 요약한 그림과 현장사진은 물론 각주를 통한 개념 설명도 최대한 많이 추가하여 이전보다 독자의 이해와 흥미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심층적인 내용을 별도의 ‘심화학습’으로 정리하여 전문적인 농식품유통 이론에 관심을 가지는 독자를 배려하였다.
2016년 농식품유통론을 저술하였을 때와 동일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