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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설일체유부의 수행도론 : 현관도 형성의 배경 연구를 중심으로 - 프라즈냐 총서 62 (양장
저자 김경희
출판사 운주사
출판일 2024-07-10
정가 23,000원
ISBN 9788957467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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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언·5

제1장 서론 17
1. 유부 수행도의 특징·17
2. 본서의 구성과 주요 내용·22

제2장 설일체유부에 있어서 현관도의 전개 41
- 현관의 개념 이해를 중심으로 -
1. 서론·41
2. 사성제 현관의 배경·44
3. 아비달마 논서에 있어서 사성제 현관·48
1 『집이문족론(集異門足論』·48
2 『법온족론(法蘊足論』·52
3 『품류족론(品類足論』·54
4 『비바사론(毘婆沙論』·57
5 AKBh·『순정리론(順正理論』·62
4. 결론·67

제3장 설일체유부의 부정관과 지식념에 대한 고찰 69
1. 서론·69
2. 유부 수행도에서 부정관과 지식념·74
1 염과의 관계·74
2 부정관을 수행하는 유가행자·86
3. 지식념(입출식념·95
1 초기단계 가행위로서의 지식념·95
2 지식념의 여섯 가지 원인·102
4. 결론·108

제4장 설일체유부에 있어서 사념주의 전개 112
1. 서론·112
2. 초기불교에 있어서 사념주·113
3. 제1기 아비달마 논서에 있어서 사념주·119
1 『집이문족론』·119
2 『법온족론』·122
4. 제2기 아비달마 논서에 있어서 사념주·126
1 『품류족론』·126
2 『비바사론』·128
5. 제3기 아비달마 논서에 있어서 사념주·138
1 『아비담심론』·『아비담심론경』·『잡아비담심론』·138
2 AKBh·『순정리론』·『현종론』·141
6. 결론·149

제5장 설일체유부에 있어서 사선근 151
- 신(信과 단선근(斷善根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
1. 서론·151
2. 유부(有部 수행도(修行道에 있어서 사선근(四善根·153
1 난(煖·156
2 정(頂·159
3 인(忍·163
4 세제일법(世第一法, laukik gradharma·167
3. 단선근(斷善根과 속선근(續善根에 있어서 신(信의 역할·171
4. 단선근(斷善根과 오근(五根의 관계를 통해 본 신(信의 의미·176
5. 결론·181

제6장 설일체유부에 있어서 번뇌의 고찰
1.
불교의 실천적 수행의 중심에는 붓다가 깨달은 진리인 사성제가 있으며, 이는 초기경전에 이어 설일체유부로 계승된다. 유부의 사상가들은 성자의 단계인 견도에 도달하고자 제현관(諦現觀, satybhisamaya을 수행의 핵심 개념으로 채택한다. 현관은 초기불교에서 존재의 속성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여실지견(如實知見의 경험인식과 같은 의미이다.
이 책은 명상관찰자가 분석과 통찰의 대상이 되는 존재요소인 5온의 특징을 ‘무상ㆍ고ㆍ무아’로 이해하고 ‘자아’와 관련짓지 않는 점진적 과정에 대해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 특히 번뇌를 단절하는 심리적 과정이나 존재론적 특징을 중심적으로 탐색하기보다 인지적 앎의 주체인 수행자가 통찰하는 5온이 명상 경험에서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중점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는 성도(聖道인 견도(見道에 이르기까지 수행단계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유부의 수행도론은 일체법(一切法을 의미하는 5온에 대한 단계적 통찰과정이라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2.
전체 9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중요한 유부 논서에서의 현관 개념에 주목하여 제법과 현관의 관계를 검토함으로써 ‘법의 이론’과 ‘실천의 이론’의 관련성을 고찰하고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유부 수행도의 특징과 기존의 연구를 정리하고, 제2장에서는 정통유부 문헌을 중심으로 현관 개념을 살펴보고, 현관의 대상이 되는 사성제법, 법을 관찰하는 혜에 대한 유부의 이해를 중심으로 검토한다. 제3장부터 제5장까지는 견도 이전 가행위에 속하는 부정관과 지식념, 사념주, 사선근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법의 이론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유부의 수행체계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이 같은 수행체계는 일체법에 대한 수행자의 인식이 변화 발전하는 상태를 나타낸 것이기도 하다. 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비바사론」에서 제시하는 두 가지 수행체계를 비교하고 있다. 제6장에서는 유부의 번뇌 개념이 두 가지 관점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먼저 존재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