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크루즈 산업
제1장 해운과 크루즈 003
1.1 크루즈 개념 004
1.2 크루즈 특성 011
1.3 크루즈 연구 방법 018
[심화 내용 1] MSC 크루즈의 역사 026
제2장 크루즈 발전사 031
2.1 상업 여객선의 발상 032
2.2 크루즈 문화 개막 039
2.3 크루즈 연표 044
[심화 내용 2] 하모니크루즈의 비극 048
제3장 크루즈 비즈니스 051
3.1 크루즈 여객 052
3.2 크루즈 선사 061
3.3 크루즈 선박 066
[심화 내용 3] 크루즈 여행의 과세 기준 075
제4장 선사의 재무관리 079
4.1 자금조달 080
4.2 크루즈 선사의 재무관리 087
4.3 선박금융 093
[심화 내용 4] 크루즈 여객 권리장전 098
제2부 크루즈 운영
제5장 크루즈선 운항 103
5.1 크루즈선 승선 104
5.2 안전훈련 110
5.3 안전관리 118
[심화 내용 5] 일본의 크루즈 산업 현실 121
제6장 크루즈 선박 125
6.1 크루즈선 개념 126
6.2 선박 구조 131
6.3 크루즈선 여객실 139
[심화 내용 6] 만재흘수선 143
제7장 크루즈 선사 147
7.1 크루즈 선사의 유형 148
7.2 크루즈 선사 브랜드 150
7.3 크루즈 선사 M&A 155
[심화 내용 7] 선박의 이름 162
제8장 크루즈선 승무원 167
8.1 크루즈선 전문인력 168
8.2 크루즈선 선원 조직 173
8.3 국제규칙 188
[심화 내용 8] 럭셔리 크루즈의 정석 큐나드 196
제9장 크루즈선 여객 201
9.1 크루즈 관광 202
9.2 크루즈 준비물 212
9.3 크루즈 여흥 228
[심화 내용 9] 선박의 접두어246
제3부 크루즈 관광
제10장 크루즈 기항지 253
10.1 크루즈 항만 254
10.2 항행구역 선정 264
10.3 항행구역 비즈니스 280
[심화 내용 10] 해상상태 등급 287
머리말
지구 표면의 71%를 차지하는 바다는 지구상 마지막 미개척 영역이다. 특히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해상 영토가 육상의 4배가 넘는 한국에 있어 바다의 가치는 더욱 크다. 바다는 저렴하고 안전한 크루즈 항로, 무역 항로, 해저 자원 그리고 수산물 등을 통해 큰 국부를 창출해 줬다.
오늘날 관광의 새로운 상품으로 부각되고 있는 크루즈선은 항해 중 선상에서 여가를 즐기고 항해 중간에는 기항을 통한 관광과 새로운 경험뿐 아니라 선박의 편의 시설을 이용하면서 위락을 목적으로 하는 여객선이다. 크루즈선은 지정된 항만 간을 오가는 정기여객선과 달리 언제든지 항로를 변경하여 크루즈 고객이 원하는 항만으로 크루즈 상품을 구성하는 부정기선의 특징이 있다. 한번 항구가 지정되면 항로를 폐쇄할 때까지 고정적으로 기항해야 하는 여객선과는 전혀 다른 성격이다. 정통적인 크루즈선은 미국의 경우 하절기에는 카리브해, 동절기에는 알래스카로 기항하는 상품을 운영하며 항구는 매번 변경된다.
크루즈선은 유명 관광지를 방문하기 위한 운송수단으로서 항공기, 철도와 경쟁하던 여객선이 아니라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이미 20세기가 끝날 무렵에 세계적인 크루즈 선사들은 단순한 위락이나 휴가가 아니라, 선상에서 기항지 언어 습득과 기항지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을 하는 크루즈 상품을 출시하였다. 요즘은 선박이 아니면 접근할 수 없는 남극과 북극의 빙하 크루즈, 피요르드 협곡 운항 크루즈, 파나마운하 통과 크루즈 등의 독특한 상품이 성행하고 있다. 더 나아가 기항지로 이동하기 위해 크루즈선에 승선하는 것이 아니라, 크루즈선 자체를 거대한 위락시설, 즉 여행목적지로 인식하여 항해 종료일까지 크루즈선에 머무르는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다.
동북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크루즈 시장은 지속적인 경제 성장, 독특한 관광지 그리고 양호한 지리적 조건에 힘입어 새로운 크루즈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동북아 크루즈 시장은 중국이 주도하는 시장이며 상해 - 한국 -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