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4
1장. 아이가 영재라는데 왜 이렇게 힘든가요? 16
커리큘럼의 부적합성 16 | 또래 관계에 숨겨져 있는 난점 18 | 부모들의 혼란, 이중 부담 20
2장. 사교육 가이드라인 26
3장. 자기 주도적 독서 활동이 중요합니다 36
4장. 행복한 유년 시절은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42
5장. 만 4~5세 이전에 한 번 지능 평가를 해야 합니다 50
6장. 조기입학을 하지 못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70
7장. 수학 학습에 대한 몇 가지 고려 사항 76
5분 미니 키즈 대회 80 | 일대일 수학 멘토링 84
8장. 동기 유발 88
특별 데이트 시간 만들기 89 | 동기 유발의 핵심 - 체험 학습 93 | 공적 의식 만들기 100
9장. 학교 수학의 핵심이란 106
10장. 결국 미적분 이론을 가르치려는 거야! 114
My Precious time! 117 | 미적분이란 무엇인가? 119
11장. 함수와 미적분, 언제 가르쳐야 할까요? 126
12장. 수학의 문턱 혹은 반투명 장벽들 136
엄마들이 수학을 가르치면 아이들이 싫어해요 138 | 오답에 대한 두려움 극복하기 139 | 추상적인 수학을 짧게 반복해서 가르치기 141 | 혼란스러운 설명 자제하기 141 | 구구단 가르치기 142 | 아주 큰 수들에 대한 호기심 145 | 포기하지 말기 147 | 반복의 중요성을 잊지 않기 148 | 놀이를 통한 수 감각 높이기 152 | 수학 학습의 어려운 고비들 154
13장. 고지능 영재 학부모를 위한 훈련 과정 162
1주 차 : 영재 아동의 특징 167 | 2주 차 : 의사소통 - 관계 증진의 핵심 168 | 3주차 : 동기 유발, 열정, 미성취 169 | 4주 차 : 양육 기반 만들기와 자기 관리 가르치기 170 | 5주 차 : 과도성, 완벽주의, 스트레스 171 | 6주 차 : 이상주의, 불만족, 우울감 172 | 7주
엄마와 함께하는
영재 수학 학습서
고지능 영재를 양육하려면 여러 가지 난관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고지능 아동이 힘들어하는 너무 쉽고 느리며 반복적인 커리큘럼, 지적인 연령에서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또래가 적은 점, 지적 성장은 높은데 실제 나이는 어린 만큼 어리광을 함께 부리는 이중 부담이 존재한다. 이러한 영재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고민이 되는 부모들을 위해 이 책은 총 13장으로 나누어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아이가 영재인데 조기입학을 하지 못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수학 학습을 비롯해 영재 아이를 어떻게 양육하고 가르쳐야 하는지를 소개한다. 또한 영재 아이의 행복한 유년 시절을 위해 지적 특성이 비슷한 아이들로 구성된 GES 센터의 깐부 그룹을 안내한다. 고지능 영재 아동이 가진 잠재력을 키우기 위한 동기 유발 방법도 보여준다.
결국 이 모든 과정은 영재 아이에게 행복한 유년 시절을 만들어주고, 자기 주도성을 철저히 보장해주며, 아이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부모들이 교육적으로 가장 많이 고민하는 영역인 수학에 대한 바른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영재 아동은 수학을 아주 잘할 수 있는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학을 싫어하거나 거부감을 가지게 될 위험성이 크다. 이 책은 수학은 재미있고, 할 만하다는 느낌이 들도록 하는 ‘엄마 수학’의 성공 비결을 알려주고, 자녀들에게 수학을 쉽게 받아들이도록 하고 싶은 부모들에게 도움을 주는 안내서로서 충실한 역할을 감당한다. 엄마와 함께하는 수학은 어렵지 않고, 재미있어야 한다. 그 시작에 이 책이 함께할 것이다.
책 속에서
고지능 아동에게 있어 너무 쉽고, 느리며, 반복적인 학습 진행은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게 되지만, 부모와 교사들은 그런 어려움을 잘 인식하지 못 할 수 있습니다. 지능 검사 결과를 꼼꼼히 들여다보면, IQ 125 이상 아동의 경우 어휘 수준은 자기 학년보다 적어도 2~3년,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