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학교교육의 심층이해
저자 안우환/권민석/신재한
출판사 한국학술정보
출판일 2009-06-20
정가 29,000원
ISBN 9788926800874
수량
한국은 지난 반세기 동안 개혁의 이름하에 교육의 변신을 꾀하려는 많은 노력이 이어져 왔다. 정부 수립 후 1950년대까지는 민주주의 교육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개혁이었고, 1960~1970년대까지는 경제발전과 사회발전을 위한 지원체제로서의 교육이었고, 80년대 초까지 시행된 교육개혁들은 주로 문제 해결 중심의 부분적인 것들이었으며, 교육 관계 부처의 독자적인 노력만으로 추진되어 근원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이 되기에는 미흡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으로 학교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위하여 학교교육을 움직이는 교장, 교사와 이들이 실행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대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하고 있다. 교육은 사회생활을 위한 준비를 아직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에 대한 성인 세대의 영향력 행사이다. 이러한 영향력에 대한 심층적인 해부 작업은 보다 정확한 교육정책 수립과 실행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1장에서는 교장의 지도성에 대하여, 2장에서는 효과적인 학교와 교사의 수업효율성에 대하여, 3장에서는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에 대한 개념 정의와 그 수준, 진술 방식을 고찰하고, 4장에서는 학업성취에 대하여, 5장에서는 교사의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에 대하여, 6장에서는 사이버교육에 대하여, 7장에서는 교육소외에 대하여, 그리고 마지막 8장에서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적합한 사이버장학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