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문화적 문식성의 관점에서 본 국어교육
Ⅰ. 고전 글쓰기의 전통과 글쓰기 교육
설(說 양식을 활용한 성찰적 글쓰기 교육―이규보의 설(說을 대상으로
1_쓰기 인식과 성찰적 글쓰기의 관계
2_‘설’ 양식과 성찰적 글쓰기의 연관성
3_이규보의 ‘설’에 나타난 성찰적 글쓰기의 방법
4_이규보의 ‘설’에 나타난 작문교육적 의의
상소문 쓰기 방법과 설득적 글쓰기 교육―최명길의 ‘병자봉사(丙子封事’를 대상으로
1_설득적 글쓰기 교육과 병자봉사의 위상
2_병자봉사를 둘러싼 상황 맥락
3_병자봉사에 나타난 글쓰기 방법
4_맺음말
도망문(悼亡文 쓰기 방법과 글쓰기 치료―심노숭의 도망문을 대상으로
1_쓰기 치료의 기제와 심노숭의 도망문 쓰기
2_심노숭의 도망문 쓰기와 관련된 상황 맥락
3_심노숭의 도망문에 나타난 글쓰기 방법
4_맺음말
박종채의 〈과정록〉과 부모 전기 쓰기 교육
1_글쓰기의 가치와 부모 전기 쓰기의 의미
2_전기 쓰기의 전통과 박종채의 〈과정록〉
3_전기 쓰기의 쟁점과 부모 전기 쓰기의 문제
4_박종채의 〈과정록〉에 나타난 부모 전기 쓰기의 방법
5_맺음말
Ⅱ. 근대의 어문 운동과 의사소통 교육
근대 토론의 탄생과 국어교육적 의의―협성회 토론과 독립협회 토론을 중심으로
1_언어 민주주의와 토론 교육의 문제
2_근대계몽기 토론의 사적 전개 과정
3_근대계몽기 토론의 국어교육적 의의
4_맺음말
〈문장강화〉에 나타난 작문 인식과 함의
1_문제 제기
2_〈문장강화〉의 체재와 지향점
3_〈문장강화〉에 나타난 고전 글쓰기 인식
4_맺음말
Ⅲ. 고전 작품의 변용과 문학 창작
고전을 활용한 〈남한산성〉의 서사화 전략
1_고전 변용에 있어 〈남한산성〉이 지닌 특성
2_〈남한산성〉과 고전 자료의 관계 양상
3_〈남한산성〉에 나타난 서사화 전략
4_〈남한산성〉에 나타난 고전 변용의 의의
5_맺음말
자기서사의 관점에서 본 〈칼의 노래〉의 글쓰기 전
문화적 문식성과 국어교육
이 책에서는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문화적 문식성에 바탕한 국어교육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우선 고전 산문 텍스트를 대상으로 현대적 글쓰기 교육에 있어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위해 문학사적 위상을 인정받은 문장가와 그가 산출한 고전 글쓰기 자료를 대상으로 성찰적 글쓰기, 설득적 글쓰기, 치료적 글쓰기, 전기적 글쓰기의 양상을 살펴보고 그 현재적 가치를 파악하였다. 다음으로는 근대 언어문화 형성기에 나타난 의사소통 분야의 성과와 의미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근대 계몽기에 우리 사회에서 전개된 공적 말하기 형성 과정과 이태준의 〈문장강화〉에 나타난 글쓰기 관련 전통 인식 및 그 함의에 대해 파악해 나가고, 마지막으로는 고전 작품을 활용한 현대적 문화 계승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고전 작품에 바탕을 두고 창작된 김훈의 대표 소설인 〈남한산성〉과 〈칼의 노래〉의 사례를 분석하고 새로운 문화 창조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