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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근대중국사상의 흥기 4 하권 제2부 과학 담론 공동체 (양장
저자 왕후이
출판사 돌베개
출판일 2024-07-15
정가 45,000원
ISBN 9791192836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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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장 담론의 공동체와 과학의 분류 계보

제1절 ‘두 문화’와 과학담론공동체
제2절 중국과학사의 초기 활동과 과학자의 정치
제3절 세계주의와 민족국가: 과학 담론과 ‘국어’의 창제
제4절 후밍푸와 실증주의 과학관
1. 실증주의의 틀 속에서 실증주의에 대해 의심하기
2. 형이상학적 전제와 실증주의 과학관에 대한 확증
3. 관계로서의 진리와 선험 원리로서의 사회와 국가
제5절 ‘공리’로서의 과학과 그 사회적 전개
1. 과학적, 도덕적 그리고 합리적
2. 과학과 정치 및 기타 사회 업무
2.1 과학과 대동 그리고 국제 관계 / 2.2 과학과 공화정체 / 2.3 과학과 학술 및 교육
3. ‘과학과 현학 논쟁’의 서막: 과학과 인생관 문제(양취안을 예로
4. 진화론에 대한 회의와 근대 문화 논쟁
제6절 근대 세계관과 자연 일원론적 지식 분류

제12장 과학담론공동체로서의 신문화운동

제1절 ‘5·4’ 계몽운동의 ‘태도의 동일성’
제2절 가치 영역으로서의 과학 영역
1. 천두슈: 실증주의에서 유물주의로
2. 과학 개념과 반전통 운동
3. 계몽주의의 과학 개념 및 그 의의
제3절 과학 영역으로서의 인문 영역
1. 후스의 과학적 방법과 근대 인문 학술
2. 과학적 방법과 인문과학자의 사회적 역할
제4절 반이학으로서의 ‘신이학’
1. 우즈후이와 반전통주의 과학관
2. 통속화된 형식과 상식적 비판
3. 자연적 과정과 역사적 과정
3.1 과학적 우주관: 창세 관념과 우주 과정의 목적성 배제 / 3.2 과학적 인생관: 천리의 쇠망과 인간의 쇠망 / 3.3 기계론인가 아니면 유기론인가
4. ‘반이학’인가 아니면 ‘신이학’인가

제13장 동서문화 논쟁과 지식/도덕 이원론의 기원

제1절 문화 근대성의 분화
제2절 동서문화 논쟁의 두 가지 서사 모델
제3절 동양과 서양 이원론과 그 변형체
제4절 신구 조화론의 탄생과 시간 서사
제5절 총체적 역사 서사 속의 동양과 서양 이원론과 해소
제6절 총체적 역사 속의 ‘
『근대중국사상의 흥기』는 중국의 주요 사상가와 그들의 사상 자원을 중심으로 ‘중국’의 의미와 그 근대성의 의미를 탐색하는 책이다.

1권(상권 제1부 ‘리(理와 물(物’, 2권(상권 제2부 ‘제국(帝國과 국가(國家’에서는 서구의 ‘제국-국가 이원론’을 비판하면서 19세기 말 이전까지의 유가(儒家 사상을 중심으로 서구와는 달랐던 중국의 ‘제국’과 그 전통 사상·담론 들의 계보를 추적하고 있다. 3권(하권 제1부 ‘공리와 반공리’, 4권(하권 제2부 ‘과학담론공동체’에서는 1894년 청일전쟁 이후 망국의 위기에 처한 중국의 지식인들이 서세동점(西勢東漸이라는 시대의 조류에 대응하기 위해 서구 근대 사상 문화와의 전면적인 접촉과 수용을 통해 어떻게 새로운 시각으로 ‘중국’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새로운 지식 권력이 사회 문화적인 규범화와 제도화를 통해 중국의 근대성을 형성해 갔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3권(하권 제1부 ‘공리와 반공리’에서는 청일전쟁에서 신해혁명 사이(1894∼1911 청말 중국 사상계를 주도한 세 명의 사상가, 즉 옌푸(嚴復, 량치차오(梁啓超, 장빙린(章炳麟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한다. 이 세 명의 사상가가 서구 근대 사상 자원을 수용함과 동시에 전통 사상 자원을 재해석함으로써, 사회 변혁을 위하여 군체(群體와 개체(個體 개념을 둘러싼 이념과 제도의 합법화를 위해 유가 중심의 천리(天理 세계관으로부터 공리(公理 세계관으로 전환해 가던 과도기적 상황을 기술하고 있다.

4권(하권 제2부 ‘과학담론공동체’에서는 유럽 제국주의와 자본주의의 전 세계적 확장으로 인해 위기에 처한 청나라 말기 이래 중국의 상황에서, 근대적 사회와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새로운 사상적, 세계관적 기초로서 과학 관념을 중심으로 한 공리 세계관이 출현하게 된 역사적 의의와 그것이 근대 중국의 사회와 지식, 사유의 기본 틀로 확립되어 가는 과정, 즉 천리 세계관이 공리 세계관으로 대체되어 가는 과정을 사상ㆍ지식ㆍ제도ㆍ국가의 상호 관계 속에서 분석하고 있다.

중국 근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