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우주 질서의 재구축과 자연의 공리
제1절 옌푸의 세 가지 세계관
1. 번역과 문화 읽기
2. ‘집단적 에너지’와 ‘허’(虛로써 사물을 받아들이고 ‘무’(無로써 용(用을 삼는 ‘중앙집권’
3. ‘명(名의 세계’와 ‘역(易의 세계’
제2절 ‘역(易의 세계’: ‘천연’ 개념과 민족국가의 근대성 방안
1. ‘천연’ 개념과 ‘역학’의 우주관
1.1. 사회진화론에 관하여 / 1.2. 헉슬리의 순환적 진화와 스펜서의 단선적 진화 / 1.3. ‘천연’ 개념으로 구성된 ‘역학’의 논리
2. 사회의 발전 과정, 윤리 원칙과 국가 문제
2.1. 헉슬리의 진화 범주에서 삼중의 영역과 삼중의 규칙 / 2.2. 스펜서의 방임주의와 ‘통제의 집중화’ / 2.3. 임천위치(任天爲治, 보종진화(保種進化, 힘의 숭상의 문제 / 2.4. 군기권계(群己權界, 무위(無爲의 정치와 중앙집권
제3절 ‘군(群의 세계’: 실증적 지식의 계보와 사회의 건설
1. ‘군’ 개념의 분화적 특성과 총체성
2. ‘군학’(群學을 목적으로 하는 분과 학문
제4절 ‘명(名의 세계’: 귀납법과 격물의 과정
1. ‘밀의 명학’ 중의 귀납/연역, 실험/직관
2. ‘진’(眞과 ‘성’(誠의 호환과 격물의 과정
3. 직관주의 비판과 주희와 육구연의 논변
4. ‘생각과 경험의 일치’와 불가지론
제5절 근대성 방안의 ‘과학’적 구상
제9장 도덕 실천의 방향과 공리의 내재화
제1절 량치차오의 조화론, 근대성에 대한 부정과 긍정
제2절 1896∼1901, ‘삼대의 제도’와 ‘분과 학문’
1. 공양학과 변법: 캉유웨이의 영향
2. 삼대의 제도, 분과 학문, 그리고 ‘군’(群의 이상
3. 인지와 수신: 도덕 실천으로서의 과학적 방법
제3절 1902∼1917, 과학의 영역과 신앙의 영역
1. 과학, 종교 그리고 지식론의 문제
2. 두 개의 이성, 공리주의와 근대 묵학(墨學 연구
3. 진화 개념, 민족주의 그리고 권리 이론
제4절 1918∼1929, 과학과 사람 중심의 세계
『근대중국사상의 흥기』는 중국의 주요 사상가와 그들의 사상 자원을 중심으로 ‘중국’의 의미와 그 근대성의 의미를 탐색하는 책이다.
1권(상권 제1부 ‘리(理와 물(物’, 2권(상권 제2부 ‘제국(帝國과 국가(國家’에서는 서구의 ‘제국-국가 이원론’을 비판하면서 19세기 말 이전까지의 유가(儒家 사상을 중심으로 서구와는 달랐던 중국의 ‘제국’과 그 전통 사상·담론 들의 계보를 추적하고 있다. 3권(하권 제1부 ‘공리와 반공리’, 4권(하권 제2부 ‘과학담론공동체’에서는 1894년 청일전쟁 이후 망국의 위기에 처한 중국의 지식인들이 서세동점(西勢東漸이라는 시대의 조류에 대응하기 위해 서구 근대 사상 문화와의 전면적인 접촉과 수용을 통해 어떻게 새로운 시각으로 ‘중국’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새로운 지식 권력이 사회 문화적인 규범화와 제도화를 통해 중국의 근대성을 형성해 갔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3권(하권 제1부 ‘공리와 반공리’에서는 청일전쟁에서 신해혁명 사이(1894∼1911 청말 중국 사상계를 주도한 세 명의 사상가, 즉 옌푸(嚴復, 량치차오(梁啓超, 장빙린(章炳麟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한다. 이 세 명의 사상가가 서구 근대 사상 자원을 수용함과 동시에 전통 사상 자원을 재해석함으로써, 사회 변혁을 위하여 군체(群體와 개체(個體 개념을 둘러싼 이념과 제도의 합법화를 위해 유가 중심의 천리(天理 세계관으로부터 공리(公理 세계관으로 전환해 가던 과도기적 상황을 기술하고 있다.
4권(하권 제2부 ‘과학담론공동체’에서는 유럽 제국주의와 자본주의의 전 세계적 확장으로 인해 위기에 처한 청나라 말기 이래 중국의 상황에서, 근대적 사회와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새로운 사상적, 세계관적 기초로서 과학 관념을 중심으로 한 공리 세계관이 출현하게 된 역사적 의의와 그것이 근대 중국의 사회와 지식, 사유의 기본 틀로 확립되어 가는 과정, 즉 천리 세계관이 공리 세계관으로 대체되어 가는 과정을 사상ㆍ지식ㆍ제도ㆍ국가의 상호 관계 속에서 분석하고 있다.
중국 근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