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권>
Chapter 01 교육의 이해
01 교육의 개념
02 교육의 목적
03 교육의 유형(형태
04 교육제도
05 교사론
Chapter 02 한국교육사
01 한국교육사 개관
02 삼국시대의 교육
03 남북국시대의 교육
04 고려시대의 교육
05 조선시대의 교육(I : 조선 전기의 교육
06 조선시대의 교육(II : 조선 후기의 교육
07 근대교육 : 개항~한일합방 이전
08 일제하 교육
09 해방 이후(현대의 교육
Chapter 03 서양교육사
01 서양교육사 개관
02 고대의 교육
03 중세시대의 교육
04 근대의 교육(I :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05 근대의 교육(II : 종교개혁기의 교육
06 근대의 교육(III : 실학주의 교육
07 근대의 교육(IV : 계몽주의 교육
08 근대의 교육(V : 신인문주의 교육
09 현대의 교육(20C : 신교육운동
Chapter 04 교육철학
01 교육철학의 개관
02 지식과 교육
03 전통철학과 교육
04 현대의 교육철학
05 동양철학과 교육
Chapter 05 교육과정
01 교육과정의 기초
02 교육과정 개발모형
03 교육과정연구에 대한 이론적 접근방법
04 교육과정의 개발절차
05 교육과정의 유형(I: 공식적 학교 교육 과정의 유형
06 교육과정의 유형(II: 학교 교육과정을 비판하는 교육과정 유형
07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Chapter 06 교육심리학
01 교육심리학의 개요
02 발달이론의 개관
03 발달이론의 유형
04 발달과 개인차(I: 인지적 특성과 교육
05 발달과 개인차(II: 정의적 특성과 교육
06 학습이론
07 학습의 개인차
Chapter 07 교수-학습이론
01 교수-학습이론의 기초
02 수업설계
03 교수설계모형
04 교수-학습의 방법
05 교수이론
Index
<2권>
Chapter 08 교육공학
01 교육공학의 기초
02 교육공학의 이론
03
<2025 박문각 공무원 오현준 정통교육학>(전2권은 교원임용, 9.7급 교육행정직, 교정직, 소년보호직 그리고 5급 교육사무관 승진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한 기본 이론서이다. 방대한 교육학의 내용을 1권, 2권으로 분권하여 압축적 ·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우선 단원별로 꼭 이해해야 하는 핵심내용을 ‘핵심 체크 노트’와 ‘학습 포인트’로 제시하여 중요한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불어 핵심내용 외에도 학생들이 알아두어야 할 내용에 대해 ‘더 알아보기’와 읽기 자료를 통해 제시하였다. 또한 최신 법령과 최신 출제 경향을 꼼꼼히 반영하여, 본 기본서만으로도 교육학의 주요 개념을 확실히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