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리조트 개발기획
Chapter 1
리조트 산업의 특징 12
1. 명확한 테마와 컨셉 12
2. 입지와 기후, 활동과 레크리에이션 13
3. 편의용품Amenities, 어메너티 15
4. 서비스 16
5. 계절에 따라 17
6. 단체 및 레저 시장 20
7. 기억에 남는 경험 22
Chapter 2
한국 리조트 산업의 성장 과정과 트렌드 25
Chapter 3
한국 리조트 사업의 특수성: 분양제 외 29
Chapter 4
리조트 분양 상품의 매력 요소 순위 37
1. 환경적 비일상성 37
2. 총합적 기대감: 브랜드 인지도와 서비스 46
3. 분양 상품 자체의 특성 48
4. 타깃 시장의 설정 82
5. 분양 구좌수 97
Chapter 5
리조트 개발과 브랜딩 101
1. 자체 리조트 브랜드 개발 101
2. 외부 리조트 브랜드의 도입과 사용 113
Chapter 6
해외 브랜드 리조트 사례 115
1. 호시노 리조트-기대하는 경험을 서비스하는 리조트 115
2. 반얀트리 리조트-트렌드의 행보에 부지런한 리조트 123
3. 아만 리조트-지역의 미학을 살린 고급 리조트 125
PART 2 리조트 개발과정
Chapter 1
사업지 확보 137
Chapter 2
사업 추진 프로세스 151
1. 사업기획 단계 152
2. 행정계획 입안(도시군 기본관리계획 반영단계 160
3. 조성계획 단계 166
4. 건축허가 단계 167
5. 시공 단계 167
6. 운영 준비 170
7. 사용허가(준공 및 영업허가 171
8. 소프트 오픈 172
9. 그랜드 오픈 172
Chapter 3
각종 영향평가 174
1. 경관심의[근거 법령: 경관법] 175
2. 환경영향평가[근거법령: 환경영향평가법] 176
3. 교통영향평가[근거 법령: 도시교통정비 촉진법] 185
4. 재해영향평가[근거 법령: 자연재해대책법] 186
5
머리말PREFACE
“테마파크 기획 실무자를 위한 가이드북”을 출간하고 나서, 테마파크 외 혹은 연장선에서 리조트 사업과 다른 복합공간 개발 기획을 접할 호사를 누렸습니다.
때마침 부동산 개발 산업에 적신호가 켜지면서 제가 맡았던 프로젝트들이 지연되어 다소 여유가 생겼습니다. 예전에 코로나 팬데믹으로 재택근무가 늘면서 제1편인 “테마파크 기획 실무자를 위한 가이드북”을 썼던 기회가 주어진 것처럼 이번에도 제가 경험하고 익히고 현장에서 시름했던 리조트업과 관련한 내용들을 제2편으로 남겨 관심 있는 분들과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렇게 쓰고 보니 관광산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테마파크와 리조트 2개의 시설을 다룬 셈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이 책의 내용이 AI로 지배될 세상이 도래하면 스크립트 검색으로 접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가상 세계의 알고리즘에 저의 경험과 지식도 일부로 편입되어 발을 걸치고 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업무상 알게 된 어쩌면 영업비밀 같은 내용은 건전한 리조트라는 복합공간 개발산업의 발전에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뭔가 기대한 것에 조금 못미칠 때에는 비밀 유지와 공공성 사이에서 줄타기를 해야 하는 저의 고충도 컸음을 독자들께서는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최대한 독자들에게 필요한 자료와 개념들을 책 한 권으로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은 스스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쉬쉬하고 감추는 업계의 관행보다 서로 투명하게 공개하고 동반 성장해야 미래의 희망이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저를 포함하여 리조트 개발 기획 분야의 전문가 두 분과 함께 쓰여졌습니다. 저는 사회과학 전공자이지만 다른 두 분은 건축학 전공자로서 우리나라의 리조트 발전에 오랫동안 기여해 온 분들입니다. 주필은 제가 맡았고, 인허가 등 리조트 개발 절차에 관련한 부분과 세부적인 리조트 사례조사 내용들은 함께한 두 분께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 주셨습니다.
모쪼록 이 책이 리조트업의 본질과 실무적인 이해를 돕는 데 일조하기를 바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