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제로 Vol 3: 생물 다양성 목차]
ews clip
ZERO 에코백은 정말 에코일까?
ECOSYSTEM 북극곰 사진 한 장에 담긴 의미
CONSUMPTION 녹색 거짓말에 속아본 적 있나요?
special issue 생물 다양성은 생명이다
1 Think_ 이토록 굉장한 세계, 생물 다양성
2 Meet_ 멸종위기 동물을 지키는 사람들
3 Know_ 이 땅에서 사라지고 잊혀지는 생명들
environment word 기후위기가 만들어낸 단어들
interview 연기자이자 비건, 제로웨이스트 실천가_ 임세미
Interview 자연에 귀 기울이는 삶_ 루시드폴
eco item 지구를 살리는 물건들
youth to power 글로벌 체인지 메이커
그레타 툰베리 / 리시프리야 칸구잠 / 멜라티 위즌 / 아이샤 시디카 / 페넬로페 레아 / 프란시스코 베라 / 제네시스 버틀러 / 마리 코페니
keep eyes open 지구인 독서클럽
time for vegan 건강한 가정식을 만드는 비건 요리사, 하지희 셰프
time for action 생활 쓰레기 독립운동
agenda Lifeline Issues for Zero Walker
책책은 지난 5년간 환경 분야 무가지를 기획, 제작해 전국 독립서점과 제로 웨이스트 숍, 문화 공간에 배포하면서 ‘친환경적 행동의 실천과 가치 소비를 연결하는’ 플랫폼 구축을 진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점차 새로운 문제 의식도 갖게 되었다. “왜 우린 이롭지 못한 것들을 소비하게 되었고, 그만두지 못하는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이다. 그 해결책에 대해 생각하면서, 제로 소비를 지향하지만 현대, 도시 생활의 ‘한계’를 어느 정도 인정하며 그 속에서 대안을 제시하는 방향에 대해 고민했다. 어쩌면 적당한 타협으로 비춰질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나아가려는 움직임이 계속되는 데에 의미를 두었고, 가능한 한 많은 사람과 함께 현실의 문제, 삶의 방법을 공유할 때 좀더 유용한 해결책을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제로제로〉를 창간했다. 현재를 내가 바라보는 시각에서 옳게 살아가면 미래의 가능성이 열린다는 태도로, 우리 각자의 방식에 맞는 가치로운 행동을 다양하게 살피고, 소개하고자 한다.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움직일 수 있기에 우리는 기후 공부를 한다. 그리고 나부터 살핀다. 나의 습관, 갖고 있는 물건 등을 살펴본다. 물이 부족하다는 걸 알지만 쏟아버리는 물이 얼마나 되는가? 고기는 얼마나 자주 먹는가? 장바구니 안에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재료들이 얼마나 되는가? 우리 집 전기는 어디서 오는 걸까? 자주 가는 카페에선 일회용 용기에 테이크아웃 되고 있는가? 대중교통이 아닌 차를 몰고 다니는 거리는 얼마나 되는가? 과열된 지구를 식히는 일은 결코 쉬워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고 공포감으로 일상을 보내고 있을 수는 없는 일. 책임감을 갖고 과한 소비를 줄이고, 친환경적인 삶도 즐거울 수 있다는 사실을 몸소 실천하고 보여주는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야 할 때다.
〈제로제로〉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친환경적 생활을 추구하고자 하는 생활 방식을 응원하며, 그들이 생각을 확장하는 데 도움되는 정보를 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