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국어 1-2 9. 겪은 일을 글로 써요
국어 2-1 3. 마음을 나누어요 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국어 2-2 1. 장면을 떠올리며 4.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요
국어 3-1 10. 문학의 향기
국어 3-2 4. 감동을 나타내요
국어 4-1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옛이야기와 말놀이 전도사 오호선 작가의 경쾌한 문장
대한민국 그림책상을 받은 이명애 작가의 세련된 그림
팥죽 할멈을 잇는 옛이야기의 새로운 주인공,
더욱 주체적이고 매력적인 또드랑 할매 탄생!!
『또드랑 할매와 호랑이』는 우리 옛이야기와 말놀이 전승에 힘써 온 오호선 작가가 『한국구비문학대계 8』에 실린 「꾀로 호랑이를 잡은 공양주」에서 영감을 얻어 널리 사랑받고 있는 「팥죽 할멈과 호랑이」를 차용하여 창작한 글에, 2023년 대한민국 그림책상, 2021년 BIB 황금사과상 등 국내외 많은 상을 받은 이명애 작가가 그림을 그린 창작 옛이야기 그림책이다.
그런데 ‘또드랑’은 무슨 뜻일까? 사전에 나오지 않는 이 말은 오호선 작가가 만들어낸 단어로, 다듬이질 소리를 표현한 의성어이다. 「꾀로 호랑이를 잡은 공양주」의 한 장면을 붙들고 이야기를 구상할 때, 어릴 적 들었던 할머니의 다듬이질 소리가 떠올라 만든 말이다. 오호선 작가는 “할머니의 다듬이질 소리. 그 소리를 타고 또드랑 할매 이야기가 내게 왔어요.”라고 말한다. 그렇다. 이렇게 탄생한 옛이야기의 새로운 주인공 ‘또드랑 할매’는 삶의 굽이굽이를 헤쳐 온 지혜롭고 용감하며 인정 많았던 우리네 할머니의 다른 모습이다.
한편, 또드랑 할매는 팥죽 할멈의 대를 이으면서 그를 넘어서는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을 잡아먹으려 하는 호랑이에게 마지막 소원을 들어 달라고 하여 시간을 벌고 늘 함께해 온 무생물의 도움으로 호랑이를 물리치는 서사 구조가 같다는 면에서 대를 잇는다. 그러나 스스로 호랑이에게 대항할 또드랑 인형을 만들고, 적극적으로 도움을 청하고, 불씨를 날려 보내는 모습은 팥죽 할멈보다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