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5
I. 현대 하프의 출현
II. 현대 하프 문헌
1. 바로크 시대(C.1600~C.1750 22
불, 존(John Bull, 1563~1628 22
프란시스크, 앙투안(Antoine Francisque, c.1570~1605 22
프로베르거, 요한 야콥(Johann Jakob Froberger, 1616~1667 23
코렐리, 아르칸젤로(Arcangelo Corelli, 1653~1713 24
쿠프랭, 프랑수아(Francois Couperin, 1668~1733 24
비발디, 안토니오(Antonio Vivaldi, 1678~1741 24
뢰이예, 장-밥티스트(Jean-Baptiste Loeillet, 1680~1730 25
바흐, 요한 세바스티안(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25
스카를라티, 도메니코(Domenico Scarlatti, 1685~1757 28
헨델, 게오르크 프리드리히(Georg Friedrich Handel, 1685~1759 29
다캥, 루이-클로드(Louis-Claude Daquin, 1694~1772 30
2. 고전 시대(C.1750~C.1820
페세티, 조반니 바티스타(Giovanni Battista Pescetti, c.1704~1766 32
갈루피, 발다사레(Baldassare Galuppi, 1706~1785 32
파라디시, 피에트로 도메니코(Pietro Domenico Paradisi, 1707~1791 33
패리, 존(John Parry, c.1710~1782 33
바흐,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Carl Philipp Emanuel Bach, 1714~1788 34
바겐자일, 게오르크 크리스토프(Georg Christoph Wagenseil, 1715~1777 35
하이든, 요제프(Josef Haydn, 1732~1809 35
마이어, 필리프-자크(Philippe-Jaques Meyer, 1737~1819 37
디터스도르프, 카를 디터스 폰 (C
서문
필자는 하프 전공자로서 대학 작곡과에서 학생들에게 하프에 대해 강의하면서, 2005년 ‘작곡가를 위한 현대 하프 기보법’을 출판하였다. 이후 하프 문헌을 써보라는 요청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기보법 책은 문헌이 절대 부족하므로 하프를 완전히 이해하기에는 부족한 책이고, 우리나라에 현대 하프를 위한 문헌은 전무하므로 문헌 책을 한 권 더 쓰게 되었다. 이 책은 하프 문헌이므로 연주가를 우선 대상으로 했으나, 하프 곡에 친숙하지 못해 작품을 선뜻 쓰지 못하고 망설이는 작곡가도 대상으로 삼았다. 즉 하프 연주가와 작곡가 양쪽을 염두에 두고 썼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하프 곡을 최대한 많이 모아서 나열한 것이 아니라, 하프 인구가 가장 많은 북미지역에서 자주 연주되는 곡을 중심으로 스탠다드 레퍼토리(standard rep-ertory를 심도 있게 소개했다는 점이다. 이 레퍼토리들을 초·중급 레벨은 따로 구분하면서, 고급(advanced 레벨 중심으로 뛰어난 현대 하프 곡을 많이 알려서 하프 연주가와 작곡가에게 도움과 영감을 주고자 하였다. 이러한 곡들을 찾는 과정에서 일본 작곡가가 몇 명 등장했고, 균형을 맞추기 위해 하프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하프 곡을 쓴 한국 작곡가 몇 명을 추가하였다. 작곡가가 관심 있게 살펴볼 1950년 이후의 현대 하프 곡은, 국제하프경연대회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이스라엘 국제하프콘테스트와 U.S.A. 국제하프컴피티션의 지정곡과 이 대회들을 위한 작곡대회 우승 곡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하프 곡을 많이 쓴 작곡가는 자세히, 유명하더라도 그렇지 않은 작곡가는 간략하게 소개하면서 하프에 중점을 두었다. 그래서 하프와 관계있는 인명이나 명칭은 모두 원어 표기를 더해 주었고, 하프 곡으로 편곡된 곡은 곡 소개를 생략하고 정통 하프 곡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또한 곡에 실린 작곡가의 노트는 모두 번역하여 곡 이해를 도왔고, 모든 곡의 악장별 구성과 연주 시간을 CD 겉면을 보듯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